흥하는 원소주🍶 억울한 주류회사들?
- #주세법
- #전통주
- #원소주
지난 2월 출시된 가수 박재범의 ‘원소주’!🍶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팝업스토어에서 런칭했을 당시 일주일간 3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줄을 서며 준비된 제품 2만 병이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죠. 인기를 입증한 원소주는 지난달 31일 오전 11시부터 온라인몰에서도 정식 판매를 시작했는데, 평일 하루 2천 병으로 정해진 물량이 연일 1분 컷으로 완판되고 있어요. 이런 전통주의 인기에 힘입어, 주류업계에서도 프리미엄 증류주·막걸리 등의 전통주 마케팅에 더 불을 붙이고 있는데🔥, 업계 일각에서는 이러한 원소주의 흥행에 씁쓸함을 느끼기도 한대요. 원소주의 흥행이 좋기도, 싫기도 하다니…?🤔 이게 대체 무슨 일일까요?
업계와 소비자가 ‘전통주’에 주목하는 이유
주류업계와 소비자가 전통주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온라인 주류 시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주세법상 주류는 대면 판매를 원칙으로 하지만 민속주, 지역특산주에 해당하는 전통주는 지역 경제 활성화 명목으로 2017년부터 온라인 유통이 허용됐거든요.📱 코로나19 이후 2030세대 사이에서 홈술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온라인으로도 주문이 가능한 ‘전통주’가 인기를 얻었는데, 이런 측면에서 온라인 유통이 가능하다는 것은 매우 큰 경쟁력인 셈이죠.
온라인에서 팔 수 있는 vs 못 파는 전통주?
그런데, 사원님들! 전통주이긴 한데, 온라인에서 팔 수 있는 전통주가 있고, 팔 수 없는 전통주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원소주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전통주산업법의 형평성 논란이 불거졌어요. 박재범의 원소주는 100% 국내산 쌀을 이용해 감압증류 방식을 이용하는데, 이런 제조 방식과 강원도 원주시에 양조장을 두고 만든다는 점 때문에 지역특산주로 분류돼요.🍶 그래서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거고요. 참이슬, 처음처럼 등과 같은 희석식 소주는 물론 백세주, 일품진로, 화요 등의 술은 제조 방법은 전통주에 해당하지만 현행법상 전통주로 인정되지 않아서 온라인에서는 팔 수 없어요.📱❌
*감압증류 : 전통 증류소주를 만드는 방법에는 감압증류 방식과 상압증류 방식이 있는데, 감압증류 방식은 상압증류보다 낮은 온도에서 증류해 상압증류 방식과는 달리 독한 맛과 향이 거의 없어요.
현행 주세법, 대체 어떤데?🤔
현행 주세법에서 전통주로 인정받기 위해선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전통주산업법)의 조건 1️⃣국가가 지정한 장인이 만든 술. 2️⃣식품 명인이 만든 술. 3️⃣지역 농민이 그 지역 농산물로 만든 술을 전통주 기준으로 규정하고 있어요. 이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데, 이 조건을 충족해 전통주로 인정받으면 온라인 판매는 물론, 주세를 50%나 감면받을 수 있다고.📉
억울한 K-주류회사들😢
우리나라 주류회사들은 현행 주세법상의 ‘전통주 인정 조건’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기업에서 만드는 막걸리와 백세주, 일품진로 등은 전통 방식으로 만들더라도 ‘대기업이 만들기 때문에’ 전통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셈인데, 반면 외국인이 만든 술이 전통주로 인정받은 예가 있기 때문이에요. 대표적인 예시로 ‘토끼 소주’가 있는데요. 토끼 소주는 우리나라에서 영어 강사로 일하던 미국인이 뉴욕 브루클린에서 만든 증류식 소주예요. 충북 충주 농업법인을 설립하고 토끼소주 양조장을 세워 충주 지역의 쌀과 누룩, 효모를 사용해 만든다는 점 때문에 이 술이 전통주로 인정받았거든요. 우리나라 주류회사로서는 토끼 소주의 전통주 인정이 현행법상 문제가 있는 건 아니지만 똑같은 술인데 정작 국내 기업이 만든 술은 전통주로 인정해주지 않는 것이 역차별이라는 거예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홈술 문화가 대세로 자리 잡았고, 전통주에 관한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지금! 전통주의 기준을 다시 재정립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사원님이 전통주의 기준을 세운다면, 어떻게 정하고 싶으신가요?😏
돈 드릴게, 골프채 좀 팔아주세요🙏
- #푸틴
- #중고가격역전
- #골프채품귀
얼마 전, 골프⛳가 인기라고 했던 뉴스레터 기억하시나요? (다시 보고 싶다면 클릭!) 특히 요즘 같은 봄에 골프 치기 참~ 좋은 날씨죠!☀ 많은 분이 골프를 즐기러 다니실 것 같은데요,🏌️♂️ 그런데 최근 골프채가 없어서 못 판대요!😱
골프채 없어서 못 팔아요~🙅♂️
골프 인구 5백만 시대!🏌️♀️ 골프 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골프채 등 골프용품 역시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요!🔥 심지어 골프채는 구하기가 어려워 ❌품절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는데요, ‘박인비 골프채’로 유명한 브랜드 젝시오 등 인기 제품은 구매 신청 후 상품 받는데 최소 6개월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고요⏳, 일부 백화점에선 아예 예약 판매를 중단⛔하기도 했대요. 또 글로벌 골프용품 브랜드 ‘핑’에서는 신제품 출시 계획을 못 잡고 있다고. 골프채를 사려는 사람은 많지만, 공급이 못 따라가 골프채 대란이 일어나고 있어요!💥
새 제품보다 비싼 중고?!💸
인기 제품이나 신제품을 구하기 어려워지자, 중고 제품을 찾는 사람들도 늘었다는데요, 중고품 거래 플랫폼인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해(1월 1일~4월 7일) 골프용품 전체 거래 건수가 약 11만 9000건, 거래액은 223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32%, 185%로 급증했다고 해요.📈
그 중 골프채가 차지하는 거래액은 약 180억 원! 품귀현상이 심해지면서 70만 원대 골프채가 80만 원대에 팔리는 등 중고 골프채가 새 제품보다 비싸지는 ‘가격 역전’ 현상도 나타나고 있대요.💦 (명품, 포켓몬 빵에 이어 이젠 골프채까지…😭)
골프채 왜 부족한 거G?🤔
골프채는 니켈 합금(스테인리스강), 티타늄, 알루미늄 등이 주요 소재인데요, 대부분 러시아에서 생산한다는 게 문제! 니켈은 러시아가 세계 3위 공급 국가인데다 드라이버 헤드의 핵심 재료인 티타늄 역시 러시아가 전체 생산량의 22%를 차지하고 있대요. 러시아에 대한 수출 규제로 원부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공급 부족이 심해진 거죠.
특히 가장 중요한 재료인 니켈은 지난 11일 기준, 가격이 톤당 3만 2925달러로 지난해 가격(1만6220달러)보다 50.7% 정도 늘었다는데요, 심지어 전기차용 배터리🔋의 핵심 소재여서 더 구하기가 힘든 상황이래요.
골프채는 헤드, 샤프트(봉), 그립 등 부품을 따로 만든 다음에 한 곳에서 조립🔧해 들어오기 때문에 하나라도 모자라면 완제품이 나올 수 없는 구조라는데요, 안 그래도 산업용 원자재 대란🏭이 일어나고 있는 와중에 골프채 생산은 당연히 순위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고 해요.
정말 “푸틴 때문에 골프채 못 산다”라는 말이 참 웃프게 들리는데요,😂 전쟁도, 골프채 대란도 하루빨리 평화가 찾아오길 바랍니다. Peace – 🕊
🐶 : 나도 지문 있다! 민증 만들어줘!
- #반려견
- #비문
- #동물등록제
지문은👆 사람마다 모양이 다르고, 평생 변하지 않아요. 그래서 신원을 확인할 수 있고, 또 범죄 현장에서 강력한 물증이 되기도 하는데요. 혹시 🐶반려견에게도 이런 지문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잉? 발바닥 젤리에 있나?🐾)
댕댕이 지문은 코에 있어요~🐶
반려견의 코를 유심히 들여다보면 무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무늬를 ‘비문’이라고 하는데요. 사람의 지문처럼 반려견마다 각각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대요. 그래서 우리가 지문으로 신원을 확인하듯 반려견은 비문으로 식별할 수 있는데, 그 정확도가 홍채, DNA만큼 뛰어나다고 해요.👍 또 놀라운 사실은 이 기술이 무려 1920년대부터 있었다는 거예요. 당시에는 반려견의 코에 잉크를 발라 종이에 찍어내는 수준이었는데요. 사람의 지문 인식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덩달아 비문 인식 기술도 발전했대요.
어떻게 발전했는데?🤔
🧠인공지능과 👁고화질 스캐너가 등장하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수백만 개의 비문을 하나하나 구분할 수 있게 됐어요. 이미 몇 년 전부터 전 세계가 개발에 뛰어들어 지금은 🏠집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도 나오고 있는데요. 반려견의 코를 카메라에 갖다 대면 인공지능이 비문을 식별하는 방식이에요. 현재 우리나라에도 ‘펫나우’, ‘미아펫’ 등의 앱들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펫나우’는 지난 1월에 열린 ‘CES 2022’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고!🎉
* CES :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해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 동물등록제🔖 : 우리나라는 2014년부터 동물등록제를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반려견 몸에 식별 장치를 심어야 한다는 부담 때문인지 등록률이 40%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해요. 하지만, 비문을 활용하면 휴대전화로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고, 비용도 크게 들지 않아요. 이에 동물등록제에 비문을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요.
· 유기 동물 없는 세상🌏 : 길 잃은 유기견의 비문을 인식했을 때, 만약 앱에 비문이 등록되어 있다면 빠르게 가족을 찾을 수 있어요. 인식되는 순간, 주인에게 발견된 위치가 알림으로 뜨기 때문! 그리고 🐱고양이에게도 비문이 있는데요. ‘펫나우’는 올해 상반기에 고양이도 추가하겠다고 했어요. (집사 사원님들 냥냥 펀치 잡고 소리 질러~🥳)
· 펫보험 사기 예방🤥 : 최근, 반려견들을 위한 펫보험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보장 내용이 점점 확대되면서, 반려견을 바꿔치기해 보험금을 타내는 사기가 잇따르고 있대요. 이런 손해가 있어 보험료도 비싼 거라는 말도 있고요. 하지만, 비문으로 이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DB손해보험에서 출시한 펫보험에도 비문을 활용하고 있대요.
사랑스러운 🐶댕댕이의 코에 이런 비밀이 숨겨져 있었다니! (댕댕이 코 만지는 거 좋아했던 나 자신 반성해… 비문 닳을지도 모르니 자제해야겠다~🤐) 하지만, 아직은 규제에 막혀 동물등록제로 인정받지 못해 이용자가 적다는 것이 현실인데요. 앞으로 지금보다 비문이 널리 사용돼 더 이상 소중한 가족을 잃어버리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 애주가 사원님🍻을 위한 헌정 영상💝
- #숙취해소
- #상쾌환
- #컨디션
오늘 퇴근 후 불금🔥 보낼 예정인 사원님들 주목~~!✊ 부어라 마셔라~😵한 뒤엔 역시 숙취해소제 때려부으셔야죠! 숙취해소제의 3대장! 상쾌한 vs 여명808 vs 컨디션 중 사원님의 최애 숙취해소제는 뭔가요? 숙취해소제는 정말 효과가 있는 걸까요? 숙취해소제에 대한 모든 걸 알려드릴게요! 오늘 술 약속 가기 전에 이 영상 한번 보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