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휴대폰에서 금을 캔다고?💰⛏
- #재활용
- #금
- #도시광산
사원님들!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을 분해해 보면 여러 종류의 전자 부품들이 들어 있는데, 여기엔 금과 같이 비싼 금속, 희토류 등이 잔뜩 들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어요?🤔 사실 휴대폰뿐만 아니라 컴퓨터, 냉장고, 자동차 등등 우리가 사용하고 버리는 모든 폐가전에는 돈 되는 금속들이 많이 들어 있다는데요.💸 이러한 폐가전을 분해·선별·제련해 금속을 추출하는 것을 바로 ‘도시 광산’⛏이라고 해요.
*희토류 : 땅에서 구할 수 있지만 존재하는 수가 많지 않은 희귀한 금속을 말해요.
왜 ‘도시 광산’이G?⛏
도시 광산은 1980년대 일본에서 나온 자원 재활용 산업의 일종인데요. 비도시 지역에서 광물자원을 캐는 일반 광산과는 달리, 가전제품 등 도시에서 대량으로 배출되는 폐기물에서 금, 은, 희토류 등의 금속을 추출·활용하는 것을 의미해 ‘도시 광산’⛰이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보통 금광에서 캐는 광석 1t 중 금은 5g 정도밖에 안 된다는데요. 그렇다면, 휴대폰 1t에 포함된 금은 몇 g이나 되는지 아세요? 무려 400g!!😱 광석 제련보다 80배나 많은 금을 얻을 수 있는 거죠! 또, 금 1돈이 3.75g이니까… 돌반지가 무려 100개 이상 나오는, 노다지 중 노다지인 셈!💰⛏
⭐금 99.9% 회수할 수 있는 K-기술 등장⭐
하지만 폐가전에서 금을 캐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에요.🙅 도시 광산 기술엔 관건이 하나 있는데 바로, 폐가전 안에서 값비싼 금속을 얼마나 많이 회수하느냐예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화학적 처리나 고온에서 귀금속을 녹여 회수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런 기술들은 다량의 화학물질🧪과 고온의 에너지🔥가 필요해 환경에도 좋지 않고 효율도 낮다고 해요.📉
그런데, 최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물자원순환연구단에서 다 쓴 전자제품이나 배터리에서 금 소재를 99.9% 효율로 뽑아내는 공정 기술을 새로 개발했어요!🎉 이 정도로 금 회수율이 높은 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래요👍 (또 한 번 국뽕이 차오른다…😍)
연구진이 개발한 원형 캡슐의 구조는 과일 ‘자몽’🍊을 떠올려보면 쉽다는데요.☝ 자몽의 외형을 생각해보면 겉에는 껍질이 있고, 안쪽은 큰 공간을 지닌 구조잖아요? 연구진이 개발한 흰색 둥근 캡슐이 바로 이런 구조래요. 다층으로 구성된 캡슐 내부에 금에만 반응하는 물질을 집어넣어서, 캡슐 안에는 오직 금 이온만 가두는 거죠! 위 사진 속 스마트폰 폐기물 용액 안에는 14개가 넘는 다양한 물질이 존재하지만, 연구진이 개발한 흰 캡슐 안에는 금 외에 다른 금속이 통과할 수 없다고. 또, 소재 내부 물질을 바꿔주면 금이 아닌 다른 금속도 취사선택해서 회수할 수도 있대요.😊
우리나라 도시광산업,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폐휴대폰에선 금뿐만 아니라 니켈, 코발트, 카드뮴 등 20여 종류의 유가금속도 추출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일본이나 유럽 등의 폐자원 재활용률🔄은 40~50%에 달한다고 해요.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도시광산업이 활발하지 않아 폐자원 재활용률이 20% 수준에 불과한 상황. 국내 도시광산산업은 현재 폐금속 자원의 경제적 가치가 46.4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는 주요 광물자원을 99.3%,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유가금속(有價 金屬) : 값이 나가는 유색 금속을 이르는 말이에요.
광물자원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환경도 보호하기 위해선 도시광산업이 좀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만큼, 이번 국내 연구진의 기술 개발에 힘입어 우리나라 도시광산업에도 날개가 달렸으면 좋겠네요!👼
대출로 집🏠 사기 가능? (ft. LTV)
- #대출규제완화
- #LTV
- #DSR
요즘 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감자, 대출 규제 완화!🔥 정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최근 한 설문조사📝에서는 가장 기대되는 부동산 공약으로 ‘생애 최초 주택 가구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개편·인상‘이 뽑히기도 했다고 해요. 그런데 사실, 난 아직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는 사원님들 계시죠? 부알못인 사원님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내 집 마련의 필수, LTV
주택담보대출비율(LTV)는 담보가치(주택 가격) 대비 대출 비율을 말해요. LTV에 따라서 대출 가능 한도가 달라지는데요, 10억짜리 주택을 사는데 LTV 40%라면 4억까지 대출이 가능해요. 금융당국은 그동안 과열된 집값 상승을 막기 위해서 LTV 규제를 해왔는데요, 현재 투기과열지구 내 9억 원 이하 주택일 경우 LTV 40%, 9억 원 초과분에는 20%가 적용되고 있어요. 서울 대부분이 해당되다 보니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이상 서울에 집 사기가 어려운 게 현실😭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 집 마련 문턱을 낮추기 위해 LTV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건 거예요.🤙 기존 20~40%의 LTV 상한을 70%로 일괄 인상↗하고요, 청년층과 신혼부부 등 생애 최초 주택 구매 가구에는 80%로 완화하겠다고 했어요. 그리고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가진 주택 수에 따라서 LTV를 차등화하겠다고 했고요.
만약, 공약이 제대로 이행된다면, 대출금도 늘어나서 집을 살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하게 될 텐데요, 삐 – ❌아직 아니에요!
여전히 높은 대출의 문턱 (Feat. DSR)
LTV와 함께 꼭 붙어 다니는 짝꿍👨🏻🤝👨,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를 따져봐야 해요. DSR이란 1년 동안 갚아야 할 돈(대출원금+이자)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이에요. 현재 총 대출이 2억 원이 넘을 경우 1년간 갚아야 할 돈이 연 소득의 40%를 넘지 못하게 되어 있어요. (DSR 40% 제한) 연 소득이 5000만 원이라면 매년 갚아야 할 돈이 2000만 원을 넘을 수 없다는 거예요. 즉 돈을 빌리는 사람이 갚을 수 있을 만큼만 대출을 해주겠다는 거죠.
이 말은 LTV 70%로 대출금이 늘어나도 DSR 규제에 따라 연 소득의 40% 이상 빚을 낼 수 없다는 걸 의미해요.🙅♂️ 개인의 소득에 따라서 대출 금액이 제한되기 때문에 소득이 낮을수록 여전히 대출받는 데 한계가 있을 거라는 것! LTV 70%로 규제 완화 시 9억 원의 주택에 대해 연 소득 5000만 원인 사람과 1억 원인 사람의 추가 대출 가능 금액이 20배가량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DSR도 늘리면 되잖아?
정부 입장에선 쉽지 않은 선택이라고 해요.💦 DSR이 높을수록 버는 돈 대비 갚아야 할 대출 원금과 이자가 많아진다 건데, 갚을 수 있는 능력보다 더 많은 대출을 받는 건 위험할 수 있어요. 안 그래도 한국의 가계부채는 높은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갚을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돈을 더 빌리게 해줬다가 금리 인상 등으로 갚아야 할 돈이 불어나게 되고, 최악의 경우 빚을 못 갚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결국 금융기관의 부실로 이어져 경제 위기가 올 수도 있대요.
때문에 DSR을 완화하더라도 청년·신혼부부, 생애 최초 등 실수요자들에게 선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하는데요, 조만간 새 정부가 대출 규제 완화 방안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니 현실적인 정책을 기대해봅니다.
이제 생일에 떡국 먹을 각📐
- #만나이
- #만나이표준화
- #나이
그제(11일), 뉴스를 본 사원님들이라면 지금쯤 친구들과 장난으로 호칭 정리에 들어갔을지도~?🤣 (그런지 : 내 생일이 3월이고, 꽃핀지 생일은 아직이니까… 내가 오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만 나이로 통일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거든요! 원래 우리나라는 세 가지의 나이 계산법이 있는데, 이를 모두 통일해 앞으로 만 나이만 사용하겠다는 건데요. 올해 안에 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내년부터는 실제로 바뀔 수 있게 한다더라고요. 왜 바뀌게 된 건지, 앞으로 뭐가 달라지는지 한번 정리해 드릴게요!😎
그전에 우리나라 나이 계산법 다시 알려줘!
- · 세는 나이 :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만 사용하는 나이 계산법.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 되고, 매년 1월 1일에 한 살씩 먹는 방식이에요.
· 만 나이 : 태어났을 때 0살로 시작해 생일이 지날 때마다 한 살씩 먹는 방식이에요.
· 연 나이 :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나이로 청소년 보호법, 병역법 등 일부 법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그런데, 왜 우리나라에만 세는 나이가 있는 걸까요?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4층 영상으로!
왜 만 나이로 바뀌는 거G?🤔
이미 몇 년 전부터 전 세계가 사용하는 만 나이로 통일하자는 말이 많았어요. 국민 청원에도 자주 올라왔고요. 나이 계산법이 여러 가지라 혼란이 있기 때문인데요.😵 국제적인 서류를 작성할 때나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해야 할 때도 문제가 있었고요. 최근에는 백신 접종 기준도 만 나이인지 세는 나이인지에 따라 대상자가 달라져 공공기관 문의도 많았다고 해요. 또 나이 해석에 관한 법적 분쟁이 많이 일어나기도 했고요.
법적 분쟁? 어떤 일이 있었길래?😮
2019년, 남양유업의 임금피크제를 두고 법적 분쟁이 있었어요. 남양유업과 노조가 ‘정년은 만 60살로 하며 56살부터는 임금피크제를 적용하되, 직전 년인 55살부터는 통상임금을 기준을 피크를 적용한다.’라고 약속했는데요.🤝 여기에 ‘56살’이 세는 나이인지, 만 나이인지가 기재되어 있지 않아 문제가 된 거예요. 남양유업은 세는 나이로, 노조는 만 나이로 이해했거든요. 4년간 분쟁이 이어지다가 최근, 대법원이 남양유업의 손을 들어줬대요.
* 임금피크제 : 근로자가 일정 나이에 도달한 이후 근로자의 고용을 보장하는 것을 조건으로 근로자의 임금을 조정하는 제도.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바뀐다고?
먼저 법이 바뀔 거예요.👨⚖️ 대통령직인수위원회도 우선 민법과 행정기본법을 고치겠다고 했고요. 또 연 나이를 사용하는 청소년 보호법과 병역법은 일단 유지하되, 어떤 방법이 더 나을지 고민해서 나중에 고치겠다고 했어요. 다만, 가능한 모든 법령에 만 나이를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래요. 만약 만 나이로 바뀌게 되면 같은 해에 태어나더라도 생일을 따져봐야만 술, 담배를 살 수 있고, 또 병역판정검사 시기에도 차이가 생긴다고.😲
사실 법이 바뀌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일상에서도 만 나이를 사용하느냐예요. 이미 세는 나이가 관습처럼 굳어지기도 했고, 또 만 나이를 사용하게 되면 같은 해에 태어나더라도 나이 차이가 날 수 있어, 이런 혼란을 감수하면서 사용할지는 의문이라는 말도 많거든요.
이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만 나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국민 캠페인도 함께 진행하겠다고 하는데요. 정말로 만 나이가 익숙해지는 날이 올지는 앞으로 지켜봐야겠네요!🧐
📺 님 몇 살? 제 첫 번째 나이는요…
- #만나이
- #나이계산법
- #코리안에이지
누군가 “몇 살이세요?”라고 묻는다?🙄 한국 사람이라면 세 가지로 대답해드리는 것이 인지상정…🤘 “XX년생 XX살, 만으로는 XX살, 참! 연 나이로는 XX살이요~” (물론 30대가 되고부터는 만 나이(힘주어 강조🔥)로 말한다고…) 왜 우리나라는 이렇게 나이가 많은 걸까요? 그 비밀은 영상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