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2055년에 국민연금 고갈, 실화?😱

  • #국민연금
  • #연금개혁
  • #연금수령

매달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을 볼 때면 “나중에 국민연금 받을 수 있긴 한 거야?🤷”라는 생각을 종종 하게 되는데요. 이대로라면 1990년생부터는 정말 못 받을지도 모른다는 분석이 나왔어요!

2055년 국민연금 바닥… 90년생부터 0원?!😱

정부는 5년마다 국민연금 재정을 점검하는데요. 최근 국민연금 현행 제도를 유지할 경우 2055년에는 기금이 모두 소진될 거라는 전망나왔어요! 지난 27일, 보건복지부 산하 국민연금 재정추계전문위원회는 ‘국민연금 5차 재정추계 시산(잠정결과)’을 발표했는데요.📢 앞으로 약 20년간은 연금을 지급하는 금액보다 보험료와 기금투자 수익이 더 많은 구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2041년부터는 지출이 총수입보다 커지면서➖ 2055년에는 기금이 완전히 소진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해요. 이 시점에 47조 원의 기금 적자가 예상된다고.💸 2033년부터 연금 수령 나이가 만 65세(현행 만62세)로 바뀌는 점을 고려하면, 2055년부터 국민연금 수령 자격이 생기는 1990년생부터 국민연금을 한 푼도 못 받게 된다는 결론이 나와요.😭

내 돈 내고 왜 못 받는 거야?💢

👶저출산과 👵👴고령화로 돈 내는 사람보다 받는 사람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가입자 수 대비 노령연금 수급자 수를 나타내는 ‘제도부양비’는 올해 24%에서 2078년에는 143.8%까지 가파르게 증가할 분석된다는데요. 미래에는 가입자 1명이 1.43명의 연금을 책임져야 한다는 뜻이에요. 생산연령인구가 감소하면서 보험료 낼 사람은 ↘️줄어드는 반면, 가입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거죠.

그리고 우리나라의 연금 제도가 ‘덜 내고 더 빨리 받는’ 구조인 것도 문제래요. 현재 국민연금의 보험료율은 소득의 9%이고, 받는 돈인 소득대체율은 40%로 맞춰져 있는데요. 현재 월 100만 원 소득자라면 노후에 연금으로 40만 원을 받는다는 거예요. 게다가 연금 수령 시기도 선진국보다 3~5년 빨리 받고 있다고.

*소득대체율 : 생애 평균 소득 대비 연금액의 비율.

🌍해외는 어떤데?🤔

우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국민연금의 평균 보험료율은 18.2%로 우리나라의 2배가 넘어요. 그리고 해외 각국도 고령화에 따른 연금 고갈 문제로 이미 연금 개혁에 나서고 있는데요. 대부분 정년을 늘려 연금 수령 시점을 늦추고 있어요.⬇️ 일본은 이미 지난해 4월부터 기존 65세인 정년을 70세로 늘렸고요. 독일은 65세인 정년을 2029년까지 67세로 연장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덴마크와 아일랜드도 연금 수급 시작 나이를 현행 67세에서 68세까지 늦추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해요. 미국과 영국은 일부 직업군을 제외한 대부분 분야에서 아예 정년을 없앴대요.❌

국민연금 개혁이 시급해😥

우리나라도 연금 고갈을 막기 위해서는 개혁이 시급한 상황인데요. 국회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연금개혁특별위원회는 이번 잠정 추계를 바탕으로 오는 4월까지 개혁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해요. 현재로선 보험료율 인상과 연금 수급 개시 나이 연장 등의 개혁안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재정추계전문위원회는 국민연금 재정을 안정시키려면 보험료율을 17∼24%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고 제시하기도 했어요. 

한편, 기금 고갈에도 연금을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국민연금 운용방식을 그해 필요한 연금 재원을 그해 젊은 세대에게서 거둬 노년 세대를 지원하는 ‘부과방식’으로 🔄️전환하는 거예요. 미국, 독일 등 일부 연금 선진국에서는 적립 기금이 고갈된 이후로 부과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하지만 문제는 우리나라 국민연금을 부과방식으로 변경한다 해도 현행 40%의 소득대체율을 지속하려면, 필요보험료율이 2060년 29.8%에 달하는 데다 계속해서 ↗️인상해야 한대요. 그만큼 지금 청년층과 미래 세대는 엄청난 재정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고.😭

현재로서는 어떤 방식이든 보험료율 인상은 불가피하다는데요. 국민연금 개혁이 어떻게 이뤄질지 지켜봐야 할 듯하네요.

2F 당신의 마스크를 벗어주세요!

  • #코로나19
  • #마스크
  • #마스크해제

사원님들!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세요? 우리가 지난 3년 동안 끼고 다니던 😷마스크를 벗는 날이에요! 그런데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 곳이 있고 꼭 착용해야 하는 곳도 있더라고요. 지금부터 사원님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정리해 드릴게요.

🗓 1/30 ‘마스크 자유의 날’

외출할 때 휴대폰과 지갑만큼이나 꼭 챙겨야 하는 게 있죠. 바로 마스크인데요.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지난 2020년 10월부터 정부 차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시작됐으니 우리는 무려 27개월 동안 마스크를 쓰고 생활했던 거예요.😨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 마스크를 두고 나왔다가 부랴부랴 집으로 돌아간 적도 있고, 또 ‘마스크 대란’으로 약국 앞에 줄을 서서 마스크를 구매한 기억도 있으실 텐데요. 오늘부터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 ❄겨울철 대유행이 감소세에 접어든 데다가 위중증·사망자 발생도 안정세를 보였기 때문인데요. 앞서 정부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의 기준으로 1)주간 환자 발생 2주 이상 연속 감소, 2)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주간 치명률 0.10% 이하, 3) 4주 내 동원 가능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50% 이상, 4) 동절기 추가 접종률 고령자 50%·감염취약시설 60% 이상을 제시했는데요. 이 중에서 추가 접종률을 제외한 3가지 지표를 달성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게 된 거래요.

어디서 벗으면 되는 건데?

오늘부터는 헬스장이나 🏊수영장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고요. 어르신들과 아이들이 모이는 경로당,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돼요. 그런데 모든 곳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하는 곳이 있는데요.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 등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고요. 따라서 해당 기관 내 헬스장·탈의실에서도 마스크를 써야 해요. 그러나 병원의 1인 병실은 과태료 부과 예외 대상이라서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고! 또 백화점이나 쇼핑몰, 대형마트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그 안에 있는 약국에서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하고요.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은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없지만, 통학 차량은 🚍대중교통에 해당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써야 해요. 이외에도 지자체별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시설이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해 주세요!

* 감염취약시설은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대중교통은 버스, 철도, 도시철도, 여객선, 도선, 택시, 항공기, 전세버스, 특수여객자동차 등

☝ 단, 예외는 있어요

그런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공간이라도
☑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 고위험군이거나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 최근 2주 사이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
☑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경우
위 네 가지 상황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강력 권고’하는데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마스크 착용 위반 당사자는 위반 횟수와 관계없이 각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고요. 시설 관리 및 운영자가 마스크 착용 안내 등의 관리 의무를 위반하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참고해 주세요.

지난해 4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고, 같은 해 5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죠. 그리고 이제는 🚊대중교통이나 🏣병원 등 일부 남아있는 시설을 제외하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거의 사라지게 되는데요.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하고, 국내 위기 단계도 조정되는 시점에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조정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해요. 앞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고 하더라도 개인 건강은 잘 챙기는 사원님들이 되길 바라요!🙌

3F 챗GPT🧠 너 인공 지능 아니G?

  • #인공지능
  • #챗GPT
  • #ChatGPT

지난 레터에서 이제는 인공 지능이 🎨그림도 그리고, ✍️시도 쓰는 등 창의력이 필요한 예술 분야도 거뜬히 해낸다고 전해드렸죠. 당연히 이후에도 이와 같은 인공 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됐는데요. 최근 공개된 한 인공 지능이 과거 알파고만큼의 충격적인 지능으로 전 세계에서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대요!

어떤 인공 지능인데? 웅성웅성👥👤👥

그 정체는 바로, ‘챗GPT(ChatGPT)’! 미국의 인공 지능 연구소 ‘OpenAI’에서 개발한 인공 지능 챗봇을 말해요. 아마 지난 레터를 열심히 읽은 사원님이라면 기억하실 텐데요. 맞아요! 그림 그리는 인공 지능, ‘달리 2(DALL-E 2)’를 개발한 곳이죠. 이번에는 💬대화를 전문으로 하는 인공 지능을 탄생시킨 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아이폰 이후 최고의 혁신’이라는 찬사를 받을 정도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대요.👏 실제로 지난해 12월 1일 첫 공개 이후 약 40일 만에 글로벌 일일 사용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인스타그램이 회원 수 1,000만 명을 넘기는 데 걸린 시간이 325일, 넷플릭스가 회원 수 100만 명을 달성하기까지는 3.5년이 걸렸다고 하니 어느 정도의 파급력인지 감이 오시죠? 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100억 달러(약 12조 원) 규모를 투자하면서 더 화제가 됐다고. 앞으로 개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에 챗GPT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해요.

지금까지의 인공 지능과 뭐가 다르길래?

챗GPT는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3.5’를 사용하는데요. 여기에서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미리 학습(Pre-trained)’해서 문장을 ‘생성(Generative)’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러니까 인공 지능이 우리 🌐웹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보를 습득해서 스스로 결과물을 생성해낸다는 건데요. 그 학습량이 지금까지의 인공 지능과 비교 불가라고.😱

챗GPT
그런지 사원 : 내가 주인공이 아니라고? 나 설마 엑스트라야?

현재 전 세계에서 챗GPT를 경험한 사람들의 후기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소름이 돋을 정도로 놀랍다는 반응들이에요.👍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말투는 물론, 대화 초반에 나눈 내용을 기억해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기도 하고요.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챗GPT를 설명해줘.’와 같이 복잡한 질문도 이해할 수 있고, 심지어 논문이나 보고서, 간단한 코딩도 가능하대요. 또 얼마나 똑똑한지 🩺미국 의사 면허 시험(USMLE)부터 ⚖️로스쿨 시험까지 무난하게 통과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하죠. 게다가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달리 2처럼 창작까지 해낸다는 사실! 시, 소설, 드라마, 기사, 블로그 포스팅 등 사실상 글로 쓸 수 있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대요.

너무 사람 같아서😵‍💫 혼돈의 카오스

그런데 챗GPT가 너무 똑똑하다 보니 여기저기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대요.😔 가장 먼저 현재 구글은 🚨초비상! 챗GPT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기 때문인데요. 구글의 지메일을 개발한 폴 부케이트는 “인공 지능이 곧 검색 엔진을 대체할 것이다. 구글이 붕괴하기까지 1~2년 남았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대요. 이에 구글은 3년 전 회사를 떠난 공동 창업자들까지 불러 대응책을 논의했고요. 오는 5월에는 챗GPT에 맞설 20여 가지 인공 지능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해요.

구글뿐만이 아니에요. 🏫교육 업계에서는 챗GPT의 글쓰기 능력이 뛰어나다 보니, 부정행위에 악용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현재 미국 교사들이 챗GPT를 이용해 시험이나 과제를 치르는 학생들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고. 결국 뉴욕시 교육부는 모든 공립학교에서 챗GPT 사용을 금지했고요. 국제학술지 네이처에서는 챗GPT를 논문 저자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놓았어요.

이 밖에도 챗GPT가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가짜 뉴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문제도 있어요. 또 어쩌면 보이스 피싱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등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고요. 과학기술자와 시민 2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도 그 우려가 나타났는데요. ‘챗GPT 자체에 윤리적인 문제가 있냐?’는 질문에 ‘많다’라는 답변이 19.89%, ‘어느 정도 있다’라는 답변이 51.14%를 차지했다고. 이렇듯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하나, 아직은 해결해야 할 부분도 분명히 있다는 거죠!

과연 챗GPT는 어디까지 우리 일상에 스며들 수 있을까요?🤔 물론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겠지만, 만약 챗GPT를 적용한 스마트홈 기기까지 나오게 된다면? 정말로 영화 <아이언맨>의 자비스, <Her>의 사만다가 당연한 세상이 오게 되는 걸까요? 어쩐지 챗GPT의 미래가 궁금해지는 오늘이네요!😮

4F 📺 빨간 마스크 : 나도 벗고 싶은데…

  • #90년대
  • #빨간마스크

⚠️귀신주의⚠️ 오늘부로 우리는 마스크를 벗지만, 영원히 마스크를 벗을 수 없는(?) 인물이 하나 있죠. 바로, 빨간 마스크!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대한민국 아이들을 공포에 떨게 했던 괴담 중 하나인데요. 이한치한!🥶 진정한 공포는 추운 겨울에 즐기는 법이잖아요? 그 시절 왜 빨간 마스크가 유행하게 됐는지 공포 속으로 빠져보자고요! (그런지 사원 : 빨간 마스크 너 이제 우리가 다 잊어서 마스크 벗어도 아무도 모름. 덜덜.😨)

5F 별다줄

 

1.30 (월)

  •  1월 댈러스 연준 제조업 활동

1.31 (화)

  •  1월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 공개
  •  FOMC (~2/1)
  •  4분기 국내총생산(GDP) 예비치

2.1 (수)

  •  1월 수출입 동향
  •  1월 ADP 취업자 변동수

2.2 (목)

  •  1월 소비자물가지수
  •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
  •  영국중앙은행(BOE) 통화정책회의

2.3 (금)

  •  1월 고용보고서
  •  1월 차이신 종합·서비스업 PMI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