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되팔았다가 벌금 5천만 원😱
- #중고거래
- #선물
- #설
사원님들, 오늘만 버티면 내일부터 무려 4일이나 쉴 수 있는 거 아시죠? 이른 설 연휴가 이렇게 반가울 수가 없는데요. 명절을 맞아 선물을 보내는 분들도, 받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사원님들이 꼭 기억해야 하는 것들이 있어서 정리해 드리려고 해요.📝
이번 설 선물🎁 트렌드는 ‘가성비’
유통 업계에 따르면, 이번 설 선물 세트 트렌드는 ‘가성비’라고 해요. 고물가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명절 선물 세트도 💸저렴하면서 실속 있는 상품을 찾기 때문인데요. 티몬이 이달 1일부터 13일까지 소비자들의 설 선물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만 원 미만의 상품 매출이 전체의 60%를 차지했는데 5만 원 미만으로 범위를 확대하면 76%에 달한다고 해요. GS샵에서도 10만 원 미만 제품의 판매량이 전체의 80%였고요. 이마트는 5만 원 이상 10만 원 미만의 실속 선물 세트 매출이 작년보다 45.1%나 늘었다고 하는데요. 위메프에서도 ‘2023 설프라이즈’ 기획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만 원 이상 5만 원 미만의 선물이 전체의 69%를 차지했대요. 한편, 10만 원 이상 프리미엄 선물 세트도 지난해 설 기획전보다 29%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프리미엄 아니면 가성비로 소비성향이 양극화된 모습이 설 선물 세트 구매에서도 두드러졌다고 해요.
나는 돈 벌어서 좋고, 넌 싸게 사서 좋고~😉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에도 ‘명절테크’를 하는 분들이 많아요. ‘명절테크’는 ‘명절’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명절 관련 상품을 팔아 💰수익을 올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설이 다가오면서 중고 거래 플랫폼에는 스팸, 참치캔, 올리브유 등 각종 선물 세트가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어요. 인터넷 최저가보다 평균 20~50%가량 저렴한 가격이기 때문에 구매자들은 선물 세트를 싸게 구입할 수 있고, 판매자들은 불필요한 선물 세트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인지 지금도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는 각종 🎁선물 세트가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고요. 앞으로도 ‘명절테크’는 꾸준히 이어질 것 같대요.
잘못 팔았다가 벌금 5천만 원!😱
그런데 ‘명절테크’ 하실 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선물 세트 중에서 함부로 판매하면 ❌안 되는 제품이 있거든요. 바로 홍삼이나 영양제 같은 건강기능식품인데요. 현행법상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을 신고한 사람만 팔 수 있어요. 이 사실을 몰랐더라도 제품을 팔다가 적발됐을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이 2021년 5월부터 2022년 4월까지 1년간 주요 중고 거래 사이트를 모니터링한 결과, 총 5,434건의 불법 유통 게시글이 확인됐다고 해요. 이 중에서 건강기능식품이 5,029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그런데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은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좋은데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어요. 제품 포장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만 ✔확인하면 되거든요. 같은 홍삼 제품이더라도 건강기능식품이 있고 일반식품이 있으니 인증마크를 꼭 확인해 주세요!
사원님들도 선물 세트를 중고거래할 계획이 있다면 인증마크를 꼭 확인해 주시고요. 집에 남는 선물 세트로 푼돈을 벌려다 더 큰 돈을 잃게되는 일이 생기지 않길 바라요.🙌
설 연휴, 고향에 간다면 필독!👀
- #귀성길
- #자동차보험
- #설연휴
이번 설에 고향 가시는 사원님들 많으시죠!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맞는 첫 설 연휴로 2,648만 명의 👥👤👥대이동이 예상된다는데요~ 이번에 금융감독원에서 설 연휴에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보험 관련 꿀팁을 소개했어요!
🚗장거리 교대 운전한다면 ‘보험 특약’ 확인하세요!
고향에 가려면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죠. 특히 명절 연휴에는 늘어난 교통량으로 평소보다 더 오래 걸릴 텐데요. 만약 가족이나 지인과 교대로 운전할 예정이라면 자동차보험 특약 가입을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대부분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운전자 범위를 본인이나 부부 등으로 한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이 있으면 제삼자가 내 차를 일시적으로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더라도 보상받을 수 있어요. 또 교대자가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 특약’에 가입한 경우라면 자신이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하다가 일으킨 사고도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어요. 이 특약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에 가입한 경우에 한해서 가입할 수 있다는데요. 대부분 무보험차상해 가입자라면 특약도 자동 가입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특약 가입 여부, 꼭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만약 위 특약에 가입할 생각이라면 자동차보험은 가입일 🕛24시(자정)부터 보상책임이 적용된다고 하니 꼭 출발 전날까지 가입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렌터카 빌릴 예정이라면 ‘이 특약’ 먼저 확인!
혹시 연휴 기간에 여행 등으로 렌터카를 이용할 계획이신가요? 자동차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렌터카 손해 담보 특약(다른 자동차 차량 손해 특약)’에 가입해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어요. 렌터카를 이용할 때면 업체의 ‘차량 손해 면책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용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싸서 본인의 자동차보험을 활용해 특약에 가입하는 게 훨씬 쌀 수 있대요. 예로, 쏘나타를 하루 빌릴 때 렌터카 업체의 차량 손해 면책 서비스 수수료는 22,000원(면책금 5만 원 기준)이지만 렌터카 손해 담보 특약 보험료는 7,600원이라고 해요.
*차량 손해 면책 서비스 : 차 사고 시 일정한 면책금(5~30만 원)만 내면 수리비 등 해당 차량에 대한 손해를 면책하는 제도
다만, 자동차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특약 명칭과 가입조건, 보장 범위에 차이가 있고요. 일부 보험사는 해당 보험이 없거나 보험기간 중 특약 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해보시기를 바랄게요.
🛣️도로에서 갑자기 자동차 고장으로 멈췄어요!
만약 장시간 운전 중에 배터리 방전이나 타이어 펑크, 연료 부족 등 예상치 못한 차 고장으로 자동차가 멈췄다면 🚨‘긴급출동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어요. 자동차보험 중 ‘긴급출동 서비스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사 📞콜센터에 연락하면 되고요. 고속도로 주행 중 차량에 문제가 생긴 거라면, 한국도로공사의 ‘무료견인 서비스(☎ 1588-2504)’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휴게소, 영업소, 졸음쉼터 등 가장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무료로 견인해서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해요.
🚗💥🚙귀성길에 자동차 사고가 난다면?
장거리 운전 중에 차 사고가 난다면 우선 1) 👮경찰서와 보험사에 차례대로 사고 접수를 하는 게 중요해요. 만약 인명 사고가 났는데 신고하지 않는다면 뺑소니로 몰리거나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는 보험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어요. 또 경찰서에 신고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접수되는 게 아니니 최대한 빨리 연락하는 게 좋아요.📞 지연 신고로 손해가 늘어나게 되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약관상 보상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2) 스프레이를 이용해 자동차 바퀴 위치를 ✔️표시하고, 📱휴대폰 카메라 등을 이용해 사고 현장의 사진도 꼼꼼히 촬영해 두는 것이 유리해요. 3) 👀목격자가 있다면 목격자의 이름, 전화번호 등 정보를 확보해 두는 것도 좋아요. 자칫 잘못하면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뀔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4) 마지막으로 차량을 도로 우측 가장자리 등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2차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이번 설 연휴, 우리 사원님들 모두 안전한 귀성·귀경길 되길 바랄게요!
누가 떡국 먹었다고 나이도 먹이냐?
- #설날
- #떡국
- #설날음식
설날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그 음식! 바로, ‘떡국’! 그런지 사원은 어릴 적,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서 떡국을 많이 먹겠다고 떼를 쓰기도 했다는데요. (그런지 사원 : 이제는 안 먹어도 돼…😂) 그래서 오늘은 떡국 한 그릇 뚝딱! 하기 전에 들으면 재밌는 이야기를 가지고 왔어요!
우리는 언제부터 설날에 떡국을 먹었을까?
사실 그 시기를 정확히는 알 수 없다고 해요. 다만, 📃문헌을 통해 매우 오래된 풍속임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남선의 <조선상식문답>에서는 상고 시대의 신년 제사 때 먹던 음복 음식에서 유래됐다고 나와 있고요. <동국세시기>와 <열양세시기>에서도 떡국은 설날 아침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이자, 세배하러 온 사람들에게 대접해야 하는 음식이라는 기록이 있대요.
또한, 옛날에는 떡국을 부르는 이름도 다양했다고 하는데요. 단순히 흰색이라서 ‘백탕’, 떡을 넣고 끓였다고 해서 ‘병탕’, 그리고 나이를 더하는 떡이라고 해서 ‘첨세병’이라고 불렀다고 해요. 실제로 옛사람들은 나이를 물을 때 “병탕을 몇 사발 먹었느냐?”라고 묻기도 했다고.😮 이렇듯 꽤 오래전부터 ‘떡국 한 그릇 = 나이 한 살’ 공식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어요.
떡국의 의미❓
그렇다면 왜 하필 떡국일까요? 설날은 음력으로 🌅한 해가 시작되는 날이죠. 옛사람들에게는 원시 종교적으로 천지만물이 새로 시작되는 날이자, 엄숙하고 청결해야 하는 날이었다고 해요. 그래서 떡국의 주재료인 가래떡에 그 의미를 담았다고 하는데요.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가래떡의 색깔인 흰색은 새해 첫날을 ✨밝게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긴 모양은 오래 살기를 바라는 마음, 또 그것을 자른 모양은 마치 옛날 화폐였던 엽전과도 같아 💰재물복을 의미한다고. 그러니까 새해 첫날에 경건한 마음으로 떡국을 먹으면서 무병장수와 풍년을 기원했다는 거죠!
우리 지역에서는 떡국 이렇게 먹어요!
떡국은 가래떡을 썰어 육수에 넣고 끓인 뒤 다양한 고명을 얹어 먹는 음식인데요. 지역별로 들어가는 재료나 만드는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해요.🤔
1) 서울에서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 소고기와 지단을 올리고요. 2) 충청도에서는 가래떡 대신 쌀가루 반죽을 수제비처럼 떼어서 넣는 ‘생떡국’을 먹는다고 해요. 여기에 국물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다슬기나 미역을 넣기도 한다고. 3) 전라도의 대표 떡국은 ‘닭장떡국’인데요. 닭장이란, 닭을 간장에 졸여내 만든 육수를 말해요. 재밌는 사실은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이 여기에서 왔다는 점! 원래는 꿩을 사용했는데, 구하기가 쉽지 않아 결국 비슷한 재료로 닭을 선택한 거래요. 4) 강원도는 떡국에 만두를 꼭 넣어 먹는다고 하는데요. 만두의 모양이 마치 복주머니와 같아 복을 싸서 먹는 의미가 있다고 해요. 5) 경상도는 바다가 가까운 만큼 굴, 매생이 등 다양한 해산물을 넣기도 하고요. 두부와 고기를 볶아 고명으로 올리는 ‘꾸미떡국’과 구운 떡으로 끓인 ‘꾸븐떡국’도 있다고 해요. 6) 마지막으로 제주도에서는 ‘몸떡국’을 먹는다고 하는데요. ‘몸’이란 톳과 비슷한 해조류인 ‘모자반’의 제주도 방언이라고 해요.
사원님은 이번 설날에 어떤 떡국을 드시나요? 혹은 어떤 떡국을 먹고 싶으신가요? 각기 다른 모습의 떡국이겠지만, 모두가 똑같이 든든한 설날을 보냈으면 좋겠네요! (그런지 사원 : 생각해 보니까 만 나이 때문에 이번 설날에는 떡국 먹어도 나이 안 먹G?😱 오늘부터 위 늘리기 들어갑니다.🤤)
📺 👽넌 어느 별에서 왔니? (ft. 화성)
- #화성
- #인디아나준스
- #외계인
특이한 사람을 보면 ‘화성에서 온 사람’이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친근한 행성, 화성! 화성은 지구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제2의 지구라고 불리기도 하죠. 화성에는 생명체가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가설이 많은데요. 정말 화성에는 생명체가 존재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