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벗어, 😷아니 벗지마
- #코로나19
- #실내마스크해제
- #마스크자율화
😷마스크를 쓰고 생활한 지도 벌써 3년이죠. 이젠 신체 일부가 된 것 같은 기분… 언제쯤이면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까 생각하게 되는데요. 최근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에서 실내 마스크 자율화를 선언했어요. 하지만 방역 당국은 아직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지침을 고수하고 있어서 논란이 일고 있어요.
대전·충남 : 실내 마스크 벗겠습니다!😀
대전시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나섰어요! 지난 2일, 대전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오는 15일까지 당국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해제하지 않으면 내년 1월 자체 행정명령을 발동해 풀겠다’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고 해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의 근거로는 식당과 카페 등에서 이미 대부분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고 있어 실효성이 떨어지고⬇, 🧑👧아이들의 정서·언어 발달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거예요. 또 OECD 국가 중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나라는 한국뿐이라고.
이어서 지난 5일, 충청남도도 실내 마스크 착용은 자율화가 바람직하다며,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대해 적극 검토하지 않을 시 자체 해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어요.📢
방역 당국 : NO!🙅 단일 방역망 중요해!
하지만 방역당국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인데요. 질병관리청은 대전시의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선언 당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중대본 결정을 통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면서 “단일 방역망 가동이 중요한 만큼 중대본 조치 계획에 함께하도록 대전시와 협의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사실상 ❌반대 입장을 보인 셈.
또한, 지난 5일,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금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할만한 이유가 없고, 마스크를 벗으면 감염이 늘어나 중환자·사망자도 📈늘어날 수 있어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어요. 독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커질 것이라고.↗ 그리고 우리나라는 일일생활권으로 하루 만에 어느 지역이든 다 갈 수 있어서 방역에 관해선 일관성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해요.
마스크는 언제쯤 벗을 수 있을까?😥
현재 여전히 하루 평균 50명이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하고 있다는데요. 정기석 위원장은 코로나19 감염 관련 통계 등 지표로 봤을 때 1월 말쯤이면 실내 마스크 해제가 가능할 수 있다고 해요. 자연면역과 인공 면역이 합쳐지면 대부분이 면역을 가지게 되는 때가 1월 말이면 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데요. 다만 이는 👵👴60세 이상 고령자의 💉개량 백신 접종률이 50% 이상 등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됐을 때의 이야기래요.
한편, 정부는 오는 15일, 26일에 ‘코로나19 대응 방향 관련 전문가 공개토론회’를 열고 자문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서 실내 마스크 의무 완화 시기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해요. 이에 따라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해제될 가능성이 있다는데요. 하지만 당장 15일에 실내 마스크 해제 결정이 내려지지는 않을 거라고.
요즘 야외나 식당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있어서 가끔은 마스크 착용이 무의미하게 느껴질 때도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어제 기준(6일 0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만 7,604명으로 83일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조치를 강행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아 보이는데요. 이번 ❄겨울이 지나면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까요?
로또 생일 축하해🎂 선물은 나야😏
- #로또
- #로또20주년
- #동행복권
혹시 이번 주 로또 구매하신 사원님들 있으신가요? 만약 당첨된다면 더 의미 있을지도?🤔 오늘이 바로 로또가 탄생한 지 20주년 되는 날이거든요! (그런지 사원 : 로또 20살 축하해!🎂 선물은 나야! 그러니까 이번 주 토요일에 나한테 오는 거G?) 그래서 오늘은 로또 특집 레터를 준비했어요!
🏆짧고 굵게 보는 로또 결산
토요일마다 로또가 우리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지금으로부터 딱 20년 전인 2002년 12월 7일! 대망의 1회차 추첨을 시작으로 현재 1,044회차 추첨까지 이루어졌는데요. 올해 11월 26일 1,043회차 기준으로 지금까지 로또 1등에 당첨된 사람은 🎊총 7,803명! 이들이 받은 당첨금은 총 15조 9,000억 원으로, 1인당 평균 당첨금은 20억 3,800만 원이라고 해요. 그리고 1등이 가장 많이 나온 지역은 동행복권 인터넷 사이트! 지난 2018년 12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1등만 50번 이상 나왔대요. 또 가장 많이 나온 숫자는 34번과 43번으로 총 181번 나왔다고 해요.
누가 누가 💸당첨금 많이(적게) 가져갔나?
그렇다면 지금까지 당첨금이 가장 컸던 회차는 언제일까요? (두구두구두구🥁) 2003년 4월 12일에 추첨한 19회차라고 하는데요. 당시 1등이 1명밖에 나오지 않아 무려 407억 2,300만 원의 당첨금을 받았다고 해요. (그런지 사원 : 407억 2,300만 번 부럽다…) 반면, 당첨금이 가장 적었던 회차는 2013년 5월 18일에 추첨한 546회차! 1등이 30명이나 나오면서 1인당 4억 600만 원씩 받았다고 하는데요. 같은 1등인데도 무려 400억 이상이나 차이가 나는 것을 보니, 역시 1등 당첨자 수도 중요한 것 같죠?🥺
14F프스(?) 선정! 올해 최고의 로또 에피소드는?
💰7곡에는 7의 힘이 있어
지난 11월, 세간의 이목을 끌었던 로또 사건이 하나 있었어요. 인구 12만 명의 중소도시인 경상북도 칠곡군의 한 로또 판매점에서 1등이 무려 7명이나 나온 사건인데요. 충격적인 사실은 알고 보니 7명이 아니라, 7장이었다는 것!😱 즉, 한 사람이 같은 번호로 총 7장을 구매했다는 건데요. 심지어 수동이었다고. 당시 인터넷에서는 한 회사의 부장이 회식 때 직원들에게 선물한 복권이라는 소문이 떠돌기도 했지만, 아직도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대요.
그런데 당시 일부 칠곡 주민 사이에서는 ‘럭키 칠곡 포즈’와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고 말이 떠돌기도 했다는데요. 럭키 칠곡 포즈란, 칠곡군수가 직접 개발한 포즈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숫자 ‘7’을 표시하는 것을 말해요. 공교롭게도 ‘칠’곡군에서 럭키 ‘칠’곡 포즈가 상징하는 숫자인 ‘7’장의 로또가 당첨됐다는 거죠.🤣 이에 칠곡군에서는 “1등 당첨과 아무런 연관성은 없지만, 럭키 칠곡 포즈를 통해 칠곡군이 긍정적으로 변하기를 바란다”라고 전하기도 했어요.
💰당첨자는 어디로 사라졌나
지난 9월, 동행복권 SNS에 ‘로또 1등 당첨자를 찾습니다🔍’라는 게시글이 올라왔어요. 지난해 10월 30일에 추첨한 987회차에서 총 10명의 1등 당첨자가 나왔는데, 그중 한 당첨자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 당첨된 장소는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한 복권 판매점, 당첨금은 23억 7,000만 원이라고 해요. 간혹 당첨 사실을 몰랐다가 뒤늦게 찾아가는 경우도 있다는데요.🏃 이번에는 결국 1년의 지급 기한이 지나버려 복권 기금으로 다시 돌아갔다고! 참고로 앞서 914회차(14억), 924회차(23억) 또한 당첨금을 찾아가지 않았다고 해요.
한편,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2조 원대에 머물렀던 로또 판매액이 지난해에는 5조 원을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경기가 어려울수록 로또 판매액이 오른다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올해는 6조 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대요!📈
바다에 탄소를 먹는 🦛하마가 있다?
- #갯벌
- #블루카본
- #탄소
사원님들은 올해를 돌아보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올해는 다른 해보다 이상기후를 많이 느낀 것 같지 않으세요? 여름에는 무섭게 쏟아지는 ☔폭우와 온 세상을 다 녹일 것처럼 뜨거운 🔥폭염으로 고생했는데 겨울이 됐는데도 따뜻한 날씨 때문에 스키장은 개장을 늦추고 심지어 개나리가 핀 곳도 있다고 하잖아요. 우리 레터에서도 여러 번 다뤘을 만큼 지금 지구는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위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그런데 존재만으로 온실가스 저감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있대요!
세상엔 ‘착한’ 탄소도 있어요
‘탄소’를 떠올리면 가장 처음으로 생각나는 게 뭐예요? 혹시 ‘이산화탄소’가 떠오르셨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은 탄소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생각하실 텐데요. 사실 탄소는 매우 다양한 형태를 형성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고, 생물에게 반드시 필요한 원소에요. (탄소: 나 좀 억울해😭) 지구상에 존재하는 탄소는 성격과 환경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열대우림이나 침엽수림 등 산림이 흡수·저장하는 탄소를 ‘그린카본’, 석탄이나 석유 등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배출되는 탄소를 ‘블랙카본’이라고 해요. 그리고 🌊해양생태계가 흡수·저장하는 탄소를 ‘블루카본’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블루카본은 열대지역에 분포하는 맹그로브숲, 염생식물이 있는 염습지 등이 있어요. 유엔과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블루카본의 온실가스 흡수 속도가 그린카본보다 최대 50배나 빠르다고 하는데요. 이렇다 보니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블루카본을 찾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대요!
우리는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유국😎
사원님들! 지난해 7월 26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우리나라 서남해 갯벌(서천, 고창, 신안, 보성-순천)을 세계자연유산 목록에 등재한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 갯벌이 가진 생물종 다양성의 보고이자 멸종위기 철새의 기착지로서의 가치를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건데요. 특히, 우리나라 갯벌의 총면적은 2018년 기준으로 국토 대비 2.5%인 2,482㎢인데, 갯벌에는 무려 1,000여종의 🐙해양생물이 서식하고 있다고 해요!
‘갯벌 = 바지락 캐는 곳’ 정도로 생각하신 사원님들 계시죠? 갯벌이 알게 되면 아주 😫억울할 지도 몰라요. 왜냐하면 갯벌은 수산물을 생산하는 것 외에도 해양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정화하고, 지진·해일로 인한 피해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거든요! 또 갯벌 인근에 사는 주민들에게는 관광자원으로도 큰 도움을 주고요. 이렇게 고마운 갯벌의 생태계서비스 가치는 2020년 기준으로 연간 17조 8,121억 원이라고 해요!
갯벌의 능력치가 높아졌어요 (+💖)
그런데 슬프게도 국내 갯벌 면적은 1987년 3,204㎢에서 2018년 2,482㎢로 30년 사이에 약 23%가 📉감소했대요. 존재만으로도 큰 도움을 주는 갯벌이 줄어드는 걸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잖아요! 그래서 🌊해양수산부는 2010년부터 갯벌의 복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사천, 고창, 신안, 강화, 동검도, 태안 근소만, 순천만 갯벌 등을 복원했는데, 그 규모가 약 1.7㎢ 정도라고. 그리고 앞으로 2025년까지 총 4.5㎢의 갯벌을, 2030년까지 총 10㎢의 갯벌을 복원할 계획이라고 해요.
갯벌 복원 사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갯벌이 기후변화 대응에 효과적인 탄소흡수원이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의 갯벌은 약 1,300만t의 탄소를 저장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49만t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대요. 49만t은 🚘자동차 20만 대가 1년 동안 내뿜는 이산화탄소 양이라고. 또한 갯벌에 갈대, 칠면초 등의 염생식물 군락지를 복원하면 갯벌의 생태적 기능이 ♻회복되고 탄소 흡수력이 강화되는데요. 내년부터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을 포함한 4개소에서 갈대와 같은 염생식물을 심는 ‘갯벌 식생 복원 사업’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래요. 이 사업은 2050년까지 660㎢의 갯벌에 적용되며, 23만t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게 목표랍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갯벌은 아직 해양 부문 탄소흡수원으로 인정하는 ‘블루카본’ 인증을 받지 못했다고 해요.😥 해양수산부는 갯벌을 블루카본으로 인증받기 위한 연구와 국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기후 위기에 대한 해양의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블루카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조만간 좋은 소식이 들려왔으면 좋겠네요!🙌 (갯벌아 앞으로도 지구를 잘 부탁해~💙)
📺 💪 : 조각 같은 몸 갖고 싶니?
- #보디빌딩
- #쇠질
- #약투
사원님들의 새해 계획은 무엇이었나요? 그런지 사원은 조각 같은 몸을 만들어 보디 프로필을 찍고 싶었다는데요. (🤫결과는 쉿, 비밀!) 그런데 조각상처럼 멋진 몸매를 뽐내는 보디빌딩 대회는 언제부터 시작된 걸까요? (그런지 사원 : 내년에는 나도 대회에 출전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