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6
share
스크랩

챗GPT 가문에 ‘서치’의 등장이라🔎

✅ 웹 검색 기능이 추가된 ‘챗GPT 서치’가 출시됐어요.
✅ 일자리 10개 중 1개는 AI 기술로 대체될 수 있어요.
✅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2족 보행 로봇 ‘올 뉴 아틀라스’의 영상을 공개했어요.

“상암 근처 맛집 추천해 줘”
저녁 약속이 있어서 근처 맛집을 찾고 싶을 때, 사원님은 주로 어떤 방법을 활용하나요? 루피 사원은 지도 앱을 켜고 일일이 찾아본다고 하는데요. 이제 챗GPT와 간단한 대화만으로 맛집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챗GPT의 해?

지난 31일(현지 시각) 챗GPT에 실시간 웹 검색 기능을 탑재한 서비스 ‘챗GPT 서치’가 출시됐어요.💬 챗GPT 서치는 인공지능(AI) 모델이 미리 학습한 정보 외에 실시간 웹페이지 검색 결과를 취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만약 상암 주변 맛집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하면, 기존 챗 GPT는 ‘고깃집, 중식당 등이 있다’고 추상적인 답변을 내놓았던 것과 달리 검색을 통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요.

출처: 오픈AI

챗GPT 서치는 기존 검색 엔진과 달리 대화하듯 질문이 가능한데요. 단어 형태의 핵심 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 기존 검색 엔진과 달리 긴 문장으로 질문해도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공해요. 또 사람과 대화하듯이 기존 질문에 추가 질문이 가능한데요. 챗GPT 서치가 상암동 맛집 리스트를 알려주면 ‘1인당 예산이 3만 원 이내인 곳’을 추가로 질문할 수 있는 거죠. 이때 검색 결과에 활용된 링크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출처 링크를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돼요.

내 일자리 뺏지 마ㅠㅠ

이처럼 AI는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한다는 이야기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죠. 실제로 일자리 10개 중 1개는 AI 기술로 대체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특히 텔레마케터, 통·번역가, 단말기 판매원, 비서, 아나운서 등은 AI로 대체돼 자동화 가능성이 높은 직종으로 꼽혔어요. 반면, 변호사와 웹 개발자, 영업 판매 관리자, 산업용 로봇 조작원, 약사 등은 AI로 생산성이 높아져 증강될 직업으로 꼽혔다고!

“올 핼러윈의 가장 무서운 영상”

AI의 발전과 함께 로봇 기술 역시 빠르게 발전하고 있죠. 지난 30일(현지 시각) 현대차그룹의 로봇 전문 계열사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2족 보행 로봇 ‘올 뉴 아틀라스’의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인간의 도움 없이 작업을 수행하는 아틀라스는 엔진커버 부품을 이동식 보관함으로 옮기고요. 작업 도중 부품이 수납공간에 걸리자 곧바로 자세를 조정해 다시 작업을 이어갔어요. 이에 영국 테크 전문 매체인 테크레이더는 “올해 핼러윈의 가장 무서운 영상은 아틀라스”라고 평가했는데요. 업계 관계자는 “이번 영상은 아틀라스가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자율적인 작업 능력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전했어요.

출처: Boston Dynamics, 서울과기대

한편, 로봇의 발전이 인간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주기도 하는데요. 마트에서 쇼핑 카트를 끌고 다니다 계단이나 단차가 있으면 이리저리 움직여보다 결국 포기할 때 있잖아요.🛒 이와 같은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바퀴 없이 물건을 싣고 운송할 수 있는 ‘팔레트론’이 개발됐는데요. 물건을 올릴 수 있는 화물 운반대 하단에 멀티로터 드론을 배치해 사람이 힘을 주는 방향대로 날 수 있어요. 팔레트론은 최대 3kg의 물건까지 실을 수 있고요. 계단이나 푹신한 매트처럼 흔들림이 많은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