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 웰푸드에서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을 선보여요.
✅ 제로 마라 소스부터 제로 슈가 팝콘까지 제로 제품이 점점 다양해져요.
✅ 제로 제품이 실제로 비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해요.
(찐)제로 아이스크림의 등장🍦
제로 코카콜라부터 제로 레모네이드, 제로 아이스티까지!🥤 요즘 편의점이나 마트에 들러보면 ‘제로’가 안 붙어있는 게 없죠. 그런데 며칠 전, 안 그래도 핫한 ‘제로 시장’을 또 한 번 뒤흔든 소식이 있었어요. 바로, 죠스바와 스크류바의 제로 버전이 출시된다는 것! 사실 기존에도 설탕을 줄여 만든 제로 슈가 아이스크림, 저칼로리 아이스크림은 출시된 적 있었지만요. 칼로리를 아예 없앤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의 등장은 처음 있는 일이라 반응이 아주 뜨거웠는데요.❤️🔥 오늘은 시장을 장악해 버린 제로 제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체중감량에 효과는 있는 건지를 짚고 가보려고 해요.
제로 굴소스부터 제로 숙취해소제까지😲
제로 제품, 카테고리를 가리지 않고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그 전에 먼저 살펴볼 건 ‘제로’라는 용어예요. 제로가 붙는 분야부터가 다양해지고 있거든요. 열량이 없는 제로 칼로리부터, 설탕을 줄인 제로 슈가, 카페인을 줄인 제로 카페인, 알코올을 줄인 제로 알코올까지 아주 다양한 제로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어요.😅 제품별로 살펴보면요. 가장 익숙한 건 료 제품군! 제로 콜라, 제로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부터 제로 아이스티, 제로 레모네이드 등의 제품이 출시됐고요. 얼마 전에는 팔도에서 제로 칼로리 식혜를 출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어요. 이 제로식혜에는 밥알도 들어있다고!😮
또, 제로 아이스크림도 핫한데요. 앞서 설명했듯 롯데 웰푸드에서 설탕 대신 알룰로스와 수크랄로스를 넣어 만든 죠스바와 스크류바를 이달 중으로 선보일 예정이고요. 해태 아이스에서도 설탕 대체 감미료를 넣은 제로 칼로리의 폴라포를 출시한다고 밝혔어요. 최근에는 저당, 저칼로리 소스도 나오고 있는데요. 케첩, 머스타드는 물론이고요. 100g당 당류가 0g 들어있는 저당 굴소스와 비교적 당이 적게 들어있는 저당 마라 소스, 데리야끼 소스까지 출시됐어요. 최근에는 상쾌환에서 상쾌환 부스터 제로를 내놓으면서 제로 칼로리 숙취해소제도 등장했고요. 롯데시네마에서는 설탕을 뺀 제로 슈가 팝콘을 선보이기도 했어요.
제로 정말 효과 있을까?🤔
3천여 명 중 약 1억 명 이상이 비만에 이르면서 제로 탄산음료 시장이 전체 음료 시장의 30%를 차지하기 시작했고요. 영국에서도 설탕세가 도입된 이후 제로 슈가 식음료 식품이 전체 식음료 시장의 40%가량을 차지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동시에 팬데믹으로 인해 ‘헬시 플레저’에 대한 주목도가 올라가면서 제로 시장은 점점 커졌어요.
그런데 이쯤 되면 드는 의문, 제로 제품은 정말 비만에 효과가 있을까요? 대부분의 제로 제품에는 단맛을 내면서 영양소는 없는 아스파탐, 사카린나트륨, 스크랄로스 등의 비영양 감미료가 들어가 있는데요. 대한당뇨병학회는 “설탕·시럽 등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단기간 비영양 감미료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비영양 감미료의 혈당 개선 및 체중 감량 효과에 대한 안전성 결과가 부족해 현시점에서는 장기적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라고 전했요.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비영양 감미료를 체중 조절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 발생 위험을 줄이고자 섭취하는 건 권고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어요. 일각에서는 인공감미료를 오랫동안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기도 했고요.😱
아직까진 여러 추측이 있지만 당분간은 제로의 기세가 거셀 것 같은데요. 과연 제로 제품의 끝은 어딜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