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제 탄수화물을 먹으면 얼굴의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 정제 탄수화물이 혈류량과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탄수화물 중독 자가 진단법을 알려드릴게요.
🥐빵 먹으면 매력이 떨어진다고?
단 5분도 허투루 보낼 수 없는 아침 시간! 그런지 사원은 최대한 늦게까지 자다가 부랴부랴 모닝빵에 딸기잼을 발라서 아침을 먹는다고 하더라고요! 아마 이렇게 빵이나 시리얼 등으로 간단하게 아침을 챙기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최근 아주 놀라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어요. 바로, 아침에 빵 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먹으면 이성에게 매력이 떨어진다는 것! (그런지 사원 : 헉😱)
이는 과학잡지 ‘플로스 원(Plos One)’에 게재된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팀의 논문에 실린 내용인데요. 연구팀은 20~30대 남성 52명과 여성 52명을 대상으로 각각 정제 탄수화물과 비정제 탄수화물로 구성된 500칼로리 분량의 아침 식단을 제공하고, 식사 전후의 혈당수치를 측정한 뒤 얼굴 사진을 촬영해 평가단에게 보여주는 실험을 진행했어요. 정제 탄수화물 식단에는 프렌치 🥖바게트와 잼, 설탕이 들어간 차 등을 제공했고, 비정제 탄수화물 식단은 버터와 치즈, 통밀빵, 설탕을 넣지 않은 차 등으로 구성했는데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놀랍게도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아침 식사를 한 남녀의 얼굴 매력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이유가 뭘까?🤔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고, 인슐린 때문에 혈당이 지나치게 떨어지면📉 혈류량과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연구팀은 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성별과 음식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났고, 이는 식사와 매력도 사이에 얼마나 복잡한 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진화 생물학자이자 이번 연구논문의 제1 저자인 클레어 베르티캇 박사는 “식단 선택은 짧은 시간에도 우리의 외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생리학적 변화는 얼굴 특징을 미묘하게 변화시켜 다른 이들이 인식하는 매력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밝혔어요.
정제 탄수화물… 그거 어떻게 끊는 건데…
지금부터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내놓은 탄수화물 중독 자가 진단법을 통해 사원님의 탄수화물 중독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 볼게요! 아래 10개 문항 중에서 3개 이상이면 중독 가능성이 있고, 4~6개는 중독 위험성, 7개 이상은 중독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하니까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 아침에 밥보다 빵을 주로 먹는다.
· 오후 3~4시쯤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배고픔을 느낀다.
· 밥을 먹는 게 귀찮게 느껴질 때가 있다.
· 주위에 항상 초콜릿이나 과자 같은 간식이 있다.
· 방금 밥을 먹었는데도 허기가 가시지 않는다.
· 잠들기 전에 야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 식이요법을 3일 이상 해본 적이 없다.
· 단 음식은 상상만 해도 먹고 싶어진다.
· 배가 부르고 속이 더부룩해도 자꾸만 먹게 된다.
· 음식을 방금 먹은 후에도 만족스럽지 않다.
그런데 우리가 즐겨 먹는 한국식 식단에서 정제 탄수화물을 줄이기란 쉽지 않아요. 흰쌀밥과 떡, 면, 그리고 설탕이나 초콜릿에도 정제 탄수화물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연구 결과를 보고 정제 탄수화물을 줄여보려고 마음먹었다면 당장 오늘 저녁부터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런지 사원 : 당분간 떡볶이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