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링크가 한국으로 국제 스팸을 보낸 나라 ‘톱10’을 공개했어요.
✅ 지난해 상반기 문자 스팸 신고·탐지 건수가 1억 건을 넘었어요.
✅ 앞으로 불법 스팸 전송에 대한 처벌이 강화될 예정이에요.
216으로 시작하는 📞전화 받아 봄?
사원님은 오늘 레터 제목을 보고 어떤 게 떠올랐나요? 이 번호는 우리나라로 국제 스팸을 보낸 나라들의 국가 번호인데요. 국제 스팸은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비정상적인 국제 통신이나 접속을 유도하는 불법 행위로, 주로 국제 통신 인프라가 열악하거나 사회적 혼란이 극심해 행정 당국의 규제와 단속이 느슨한 국가에서 발신된다고 해요. SK텔링크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로 가장 많은 국제 스팸을 보낸 국가는 전체의 12%를 차지한 튀니지였고요. 이란, 러시아, 스리랑카, 카메룬이 2~5위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튀니지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는 거예요.
5년째 국제 스팸 발신국 순위를 집계한 SK텔링크는 최근 2년 연속 톱10에 포함된 국가는 튀니지와 이란뿐이었다고 밝혔는데요. ‘아랍의 봄’ 진원지인 튀니지는 2010년 혁명 후 지금까지도 국내 정세 혼란과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고요. 반정부 시위와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여파로 시달리는 이란은 2022년 10위에서 지난해 2위로 올라섰다고!
🚨스팸 신고 건수 1억 건 넘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스팸 유통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휴대 전화 또는 이메일로 받은 스팸 신고·탐지 건수가 1억 1,034만 건으로 집계됐는데요. 특히 휴대전화 문자 스팸 신고·탐지 건은 총 1억 89만 건으로 2022년 하반기와 비교해 690.1% 증가했어요. 발송 경로별로 보면 🗣️음성 스팸은 유선전화(58.9%)가 가장 많았고요. 음성으로 발송된 스팸의 60.6%는 통신 가입이었는데요. 금융, 불법 대출, 도박 등이 그 뒤를 이었어요. 또 ✉️문자 스팸의 경우 83.1%가 국내 대량문자 서비스를 통해 발송됐는데요. 문자 스팸 10통 중 4통은 도박 관련 광고였고, 금융과 불법 대출도 각각 21.7%와 17.7%를 기록했다고.
방통위 : 불법 스팸 처벌 강화합니다
사원님들 중에도 스팸으로 피해를 봤다거나, 너무 자주 발송되는 스팸 때문에 불편함을 겪은 경험 한 번씩은 있을 텐데요. 사실 그동안은 스팸 전송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비해 처벌 수준이 낮아 불법 스팸이 지속된다는 지적이 있었어요. 특히 대량으로 전송된 불법 스팸은 이용자의 불편을 넘어 👿불법 도박이나 대출 등 2차 범죄로 이어지는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기도 했는데요. 앞으로는 불법 스팸 전송에 대한 처벌이 강화될 예정이에요. 지난 16일 이런 내용을 담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 공포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는데요. 개정안에 따르면 불법 스팸 전송자에 대한 처벌 수위를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에서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 벌금으로 강화했고요. 불법 스팸 관련 조치를 다 하지 않은 통신사업자에 대한 과태료도 1,000만 원에서 3,000만 원 이상으로 높였다고!
스팸 전화 때문에 그런지 사원은 ‘02’로 시작하는 전화는 아예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하루에도 몇 번씩 걸려 오는 전화 때문에 짜증이 나는 일도 많잖아요. 앞으로는 관련 처벌이 강화된다고 하니까 불법 스팸 전화가 좀 줄어들었으면 좋겠네요! (그런지 사원 : 대출 안 받는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