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팅룸이 인생샷 남기기 좋은 핫플로 거듭났어요.
✅ 각종 디지털을 적용한 스마트 피팅룸도 등장했어요.
✅ 브랜드의 홍보 효과는 물론, 정체성을 쉽게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대요.
화려함 그 잡채라는 요즘 피팅룸 근황
이제는 피팅룸이 단순히 옷을 입어볼 수 있는 공간에서 벗어나 인생샷 맛집으로 거듭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심지어 오로지 사진만 찍으러 간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라는데요. 이에 패션 브랜드도 오프라인 매장을 만들 때 피팅룸 인테리어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피팅룸 장인으로 잘 알려진 ‘아더에러(ADER)’가 있는데요. 실제 🎤노래방 기계가 있는 피팅룸, 창밖으로 유럽 풍경이 보이는 열차 안 피팅룸, 비가 내리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피팅룸 등 다양한 콘셉트를 담은 것이 특징! 마치 전시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인기예요. 또 최근에는 ‘꾸레쥬(Courrèges)’가 온 벽면이 거울로 만들어진 클럽 피팅룸을 만들기도 했는데요. 원래 옷이 마음에 쏙 들면 당장이라도 그 기쁨을 표출하고 싶지 않나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순식간에 현란한 조명과 비트가 있는 클럽으로 바뀐다고 해요!
피팅룸이 똑똑해지고 있다
피팅룸의 변신은 여기에서 끝이 아니에요. 피지털을 적용해 기능적으로도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 피지털이란, 피지컬(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을 말하는데요. 즉, 피팅룸과 같은 오프라인 공간에 각종 📱디지털 기능을 더해 쇼핑을 편리하게 만든 거예요. 예를 들어 ‘발란(BALAAN)’은 스마트 미러를 적용한 피팅룸을 선보였는데요. 만약 옷을 입어봤는데 사이즈가 좀 작다면? 스마트 미러를 통해 옵션을 변경하기만 하면 직원이 피팅룸까지 옷을 가져다줘요. 게다가 계산대에 줄 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구매도 할 수 있고요. 또 무신사 스탠다드의 시그니처라고도 할 수 있는 라이브 피팅룸도 있는데요. 내 마음대로 💡조명의 색과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휴대전화 화면을 그대로 옮길 수 있는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어요. 이에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등과 같은 숏폼 촬영에 딱 좋다고!
피팅룸이 변신하는 이유
고객이 브랜드의 정체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에요. 그도 그럴 것이 피팅룸은 혼자서 자유롭게 옷을 입어볼 수 있는 공간이잖아요? 고객이 옷을 살지 말지 고민하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브랜드에 관해 백 마디 설명하는 것보다 피팅룸에서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거죠. 또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가 이루어진다는 이유도 있어요. 현재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피팅룸에서 사진을 찍고🤳 SNS에 공유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즉, 피팅룸 하나만 잘 만들어도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핫플 등극! 피팅룸 사진을 보고 해당 브랜드에 관심이 생기거나 매장에 방문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 이렇듯 이제는 피팅룸이 마케팅 공간으로도 활용된다고 할 수 있어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 시장이 점점 더 커지면서 경쟁도 치열해졌죠.🔥 이에 차별화된 피팅룸 마케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새로운 피팅룸이 등장해 우리를 놀라게 할지 궁금해지네요! (그런지 사원 : 예쁜 피팅룸 많이 만들어주세요! 사진 찍으러… 아니, 옷 사러 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