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 세계가 분노하고 있어요!🔥 세계 각국에서는 반전 시위가 벌어지고 있고요, 국가적 차원에서는 러시아의 폭주를 막고 고립시키기 위한 경제적 제재에 세계가 동참하고 있는데요, 수출 금지에 돈줄💰까지 끊어내고 있어요. 여기에 우리나라도 동참하고 있죠. 그런데 이런 조치로 인해 러시아에 진출해 있는 국내 식품‧유통업계 기업들에게도 피해가 올 수도 있대요.😭 러시아에선 초코파이, 밀키스 등 K-푸드가 국민 간식으로 불리고 있거든요!
초코파이가 러시아의 국민 간식?
말하지 않아도 않아요~🎵 정 많은 초코파이가 러시아에서 국민 간식이라 불릴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오리온은 12가지 다양한 맛의 초코파이를 판매하고 있는데 지난해 무려 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해요.🎉 그 외에 롯데칠성의 밀키스와 팔도의 도시락도 각 분야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각종 국내 식품들이 러시아를 휩쓸고 있대요.
그런데 문제는 러시아의 돈줄이 막혔다는 것!❌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미국과 유럽의 서방 강국들이 일부 러시아 은행들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스위프트·SWIFT) 결제망’에서 배제하기로 했어요. 그로 인해 국내 기업이 타격을 입을 수 있대요.
스위프트가 뭐G?🤔
국제 거래를 할 때 안전하고 빠른 결제 주문을 주고받기 위해 쓰는 금융 결제망이에요.📩 스위프트 시스템을 통해 다른 나라 은행에 결제 요청 메시지를 보내면 강력한 보안이 걸려 있어서 추가 확인 없이 바로 결제가 이뤄지는데요, 전 세계 200개국의 1만 1천 개 은행들이 스위프트를 이용해 천문학적 규모의 거래를 하고 있어요.🌌 국제 무역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죠.🌍
러시아 역시 국제 금융거래의 80%를 스위프트에 의존하고 있다는데요, 스위프트에서 배제되면 러시아 은행들은 스위프트에 접속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세계 자본시장에서 차단되는 거예요.⛔ 러시아의 기업은 물론 개인도 수출 대금을 받거나 수입 대금을 지급하지도 못하고 또 해외에서 대출이나 투자하는 것도 어려워져요. 이러면 러시아에 수출하는 기업들도 돈을 못 받을 수 있어요. 스위프트 제재가 주는 타격이 워낙 강력해서 국제사회에서는 스위프트 제재를 ‘금융 핵폭탄’이라고 부른대요.💣
오리온, 괜찮은 거야?
일단은 댓츠 오케이~! 괜찮대요.👌 오리온은 러시아에 법인을 세우고 현지에서 생산·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러시아에서 번 돈도 현지에 재투자하고 있어서 당장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고 해요. 또 초코파이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도 3개월 치를 확보해 놓은 상태라고.😅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엔 원재료 수급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중국 법인을 통해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래요. 롯데제과 등 다른 기업들도 현지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아직까지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러시아에 대한 금융 제재가 길어진다면 루블화(러시아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국내 기업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이뿐만 아니라 러시아가 세계 최대 밀 수출국이어서 국제 곡물가 상승으로 원료비 부담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루빨리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평화적🕊으로 해결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