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쌀쌀해진 날씨 탓에 감기에 걸리신 사원님들 많으시죠? 그런지 사원도 얼마 전부터 목이 칼칼하고 기침이 난다며 병원에 다녀왔는데요. 요즘 환절기라서 병원에 사람이 많아 1시간을 넘게 기다렸다고 해요. 그런데 진료 시간은 겨우 30초였다고! (그런지 사원 : 벌써 끝났다고? 허무해😰)
이게 다 👨⚕️의사가 부족해서 그래
지난 5일, 보건의료노조가 공개한 대국민 여론조사에 따르면 👩⚕️의사 부족으로 인한 불편 경험으로는 ‘진료 대기시간이 지연되었다’가 69.7%로 가장 높았는데요. 이어서 ‘진료 예약이 어려웠다’와 ‘진료 시간이 짧아 충분한 상담을 받지 못했다’는 응답이 2,3위를 차지했어요.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가 지연되었다’는 응답도 21.9%나 됐는데요. 한참을 기다려 외래진료를 받아도 의사와 대면 상담 시간이 ‘5분 이내’였다는 응답이 55.4%였고, ‘30초’라고 답한 비율도 5.3%나 됐다고 해요.😨 입원을 하더라도 상황은 비슷했는데요. 입원 시 하루에 1분 이상 의사와 대면 상담한 환자는 10명 중 4명에 불과했고, ‘10초 이내’도 6.1%나 됐다고!
의사 부족해? ‘PA 간호사’가 있잖아
지난 2월, 삼성서울병원장이 의사의 의료 행위를 대신하는 간호사를 채용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어요. 삼성서울병원은 지난해 12월 홈페이지에 ‘방사선종양학과 계약직 PA 간호사 채용’ 공고를 올렸고 PA 간호사 1명을 채용했는데요.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병원장과 간호사 등을 고발하면서 ‘PA 간호사’에 대한 논쟁이 더 🔥뜨거워졌어요.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이해하려면 우선 ‘PA 간호사’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PA는 ‘Physician Assistant’의 약자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수술 보조 및 처방 대행, 시술 등을 담당하는 의료보조 인력을 말해요.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2010년에 도입된 PA 간호사는 현재 1만여 명으로 추정된다고 하는데요. 현행법상 PA 간호사가 ‘의료인’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합법화를 놓고 논쟁이 이어져 왔어요.
지난 2006년부터 18년간 의대 정원이 동결되면서 ‘의사 공급’은 그대로인 데다가 2016년부터 주당 수련(노동) 시간을 80시간으로 제한한 👨⚕️전공의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의료공백이 심각해졌는데요. 전공의가 부족한 대학병원들은 그 자리를 PA 간호사로 채웠다고 해요. 문제는 PA 간호사가 공식적으로 ‘의료인’으로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교육과정이 없다는 건데요. 현재 대다수 병원의 PA들은 선배들의 업무 스킬을 물려받는 식으로 일을 배운다고 해요. 이에 보건복지부는 의료현장에서 PA로 불리는 이들을 ‘진료지원인력’으로 칭하기로 하고, 관리·운영체계안을 만들어 시범운영 중인데요. 4월 중으로 PA 간호사의 업무 투명성을 높이고 법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예정이에요.
PA 간호사가 합법인 나라도 있어
PA 간호사는 1961년 미국에서 1차 진료 의사(primary care physician)가 부족해지자 ‘의사를 보조할 수 있는 그룹’으로 만들어졌는데요. 🗽미국에서 PA 간호사가 되려면 면허를 취득하고 관련 교육도 이수해야 한다고 해요. 2~3년의 석사학위 과정이 있고, 공인된 자격시험이 존재하는 건데요. 심장·흉부외과, 정형외과, 소아과 등 세부 전공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해요. 또 환자를 돌본 시간이 수천 시간 이상이어야 한다는 시험응시 조건도 있는데요. ‘모던 헬스케어’라는 의료전문잡지에서 의료 분야의 가장 좋은👍 일자리로 선정할 정도로 미국에서 ‘PA 간호사’는 유망직종이라고 해요. 지난해 기준으로 미국에 활동 중인 PA 간호사는 15만 8천 명이라고!
미국은 물론 캐나다, 영국에서도 PA 제도가 운영중인데요. 우리나라 의료계에서도 PA 간호사를 공식적으로 인정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의사 인력 부족으로 전공의를 뽑기 어려운 대학병원 등에서는 PA의 존재를 공식화하기를 바라는 건데요. 👨⚕️의사단체에서는 PA 간호사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된다면 의료법상 금지된 간호사의 의료행위를 허용하는 것이라고 반대하고 있어요. 간호협회 역시 PA 간호사를 두게 된 근본 원인은 의사 부족이니 이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최근 대구에서 10대 환자가 응급실을 찾아 헤매다 사망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의사 부족으로 인해 살릴 수 있었던 환자가 사망하는 사건까지 발생하고 있는 지금, 의사 부족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얼른 세워져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