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하반기 업데이트에서 카카오톡 프로필 상태 메시지에 ‘좋아요💕’ 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혀 이용자들의 반응이 🔥뜨거워요!
음~ 이 프로필 ‘좋아요💕’
사원님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친구들의 사진이나 영상에 ‘좋아요💕’를 자주 누르시나요? 주로 상대의 게시물에 공감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이 기능을 이젠 카카오톡에서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남궁훈 카카오 대표가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 프로필이 일방적으로 개인을 표현하는 공간이었다면, 연내 업데이트를 통해 이모티콘😊과 공감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업데이트 소식에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반응이 좋지만은 않아요😥. 카카오톡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같이 ‘좋아요💕’ 기능을 추가하면 “친구가 별로 없는 아싸(아웃사이더)는 큰일 났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어요.
어떻게 바뀌는 거G?🧐
업데이트가 되면 카카오톡의 자기소개 페이지인 프로필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피드처럼 일상생활 공유공간으로 바뀔 예정이에요. 기존의 ‘프로필’과 ‘친구’ 탭에 소셜 인터렉션(사회적 상호 작용) 요소가 추가되는 건데요. 사용자는 🎉축하받고 싶은 내용을 프로필에 표현할 수 있고 지인은 여기에 ‘좋아요💕’나 이모티콘을 붙이는 거죠. 또 일상이나 상태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 영역이 추가되고 원하는 친구 그룹에만 공유할 수도 있대요. 그리고 오픈 채팅은 새로운 앱인 ‘오픈 링크’로 분리해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들의 소통을 활성화할 계획인데요. 같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모이는 곳인 만큼 취향에 맞는 맞춤형 광고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래요.
뭐니 뭐니 해도 ‘머니💸’ 때문에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프로필에서 바로 ‘🎁선물하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서, 지인이 기쁜 일이나 상태를 표현하면 공감과 함께 선물을 보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카카오톡에 🍰생일인 친구 영역을 표시한 이후 선물하기 매출이 많이 올랐다고. 통계청에 따르면 e쿠폰 서비스의 국내 거래액은 2017년 1조2,016억 원에서 2020년 4조2,662억 원으로 3년간 355%가 📈늘었는데 상당수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유통된 것이래요. 또 친구 탭에 카카오 비즈보드(톡비즈)를 확대해 광고 매출을 높일 계획인데요. 카카오의 올해 2분기 톡비즈 사업 매출은 4,532억 원으로 전체 사업 부문 중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했어요. 하반기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의 앱 체류시간을 늘리고 자연스럽게 광고 매출까지 늘어나길 기대하는 거죠!
* 카카오 비즈보드 : 카카오톡 메신저에 노출되는 디스플레이 광고. 채팅 목록 탭 최상단 영역에 배너 형태로 노출됨.
카카오톡은 지난 2010년 출시 후, 다운로드 수 1억 회 이상을 기록한 국민 메신저인데요. 이번 업데이트 예고 이후 이용자들의 반응이 🔥뜨거운 만큼, 하반기 업데이트에서 카카오톡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사원님은 이런 기능이 추가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