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내리고~ 피곤이 흐르고~🎵
- #우울증
- #장마
- #수면
오늘 일기 예보 확인한 사원님들 있으신가요?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온 장마철~🌧️ 이번 주 내내 비가 오거나 흐린 날씨가 이어진다고 하죠! 그런데 사원님들, 오늘 어쩐지 다른 날보다 더 졸리고 피곤하지 않으세요?😴 (그런지 : 나는 침대에서 일어나기 힘들었G!) 놀랍게도 여기에는 과학적인 이유가 있대요! 식곤증, 춘곤증도 아닌 우곤증(?), 그 비밀을 알려드릴게요!🕵️
내 산소 어디 갔G?🤷
비가 오거나 흐린 날씨에는 저기압으로 공기 중에 수증기가 많아지고, 산소가 부족해지는데요. 이때 우리 두뇌에도 산소가 부족해져 피로를 느끼고, 자연스레 우리 몸도 졸리게 된다고 해요. 그리고 간혹 비가 오면 두통, 치통, 관절통을 겪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도 같은 원리예요. 저기압으로 우리 몸에 압력이 가해져 혈관과 신경이 확장돼 통증이 발생하는 거라고! ‘비가 오면 삭신이 쑤신다🦵’가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라는 거죠!
자연이 만든 ASMR🎧
잠이 오지 않을 때 일부러 ☔빗소리를 찾아 듣는 사원님들도 많으실 텐데요. 실제로 빗소리가 졸음을 유발한다고 해요. 그 이유는 빗소리가 ‘핑크 노이즈’를 만들어내기 때문! 핑크 노이즈란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화이트 노이즈, 즉 백색 소음의 일종으로 예를 들면 빗소리, 심장 박동 소리, 나뭇잎 소리와 같이 규칙적으로 나는 소리를 말하는데요. 숙면을 유도해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그래서 실제로 많은 수면 센터에서도 핑크 노이즈를 활용하고 있대요!
졸리네요… 이 습도, 소리, 냄새…👃
비가 오면 나는 특유의 냄새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요. 사실 비에서 나는 냄새는 아니고, 정확히는 흙과 바위에서 나는 냄새로, 바위를 뜻하는 페트라(petra)와 신의 피를 뜻하는 ‘이코(ichor)를 합쳐 ‘페트리코’라고도 하는데요. 페트리코가 나는 이유는 땅에 있는 ‘지오스민’이라는 물질이 빗방울과 만나 공기 중에 퍼지기 때문!💧 그리고 지오스민은 우리 몸에 정서적인 안정을 주는 물질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지오스민 흡입 전후 뇌파를 분석했는데, 수면 상태에서 발생하는 델타파와 알파파가 증가했고 집중도도 높아졌다고 해요. 이런 이유로 지오스민을 함유한 향수도 많이 나오고 있고요!
심하면 장마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렇게 졸리고 피곤한 상태가 지속되다 보면 때로는 무기력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이를 계절성 우울증의 일종인 ‘장마 우울증’이라고 해요. 장마철에는 햇빛을 받지 못해 숙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늘고⬆️, 반대로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일반 우울증과 달리 지나치게 많이 먹고, 잠만 자게 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또 괜히 가벼운 통증도 크게 느껴지는 때도 있다고 해요.
나도 장마 우울증인 것 같은데?😭 이런 생각이 든다면 ☀️햇볕이 잠깐이라도 들었을 때 산책을 하거나, 💡실내조명을 밝게 틀어 빛의 양을 늘리는 것을 추천해요. 또 체온을 높이면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늘어나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사원님들! 비도 오고 그래서~☔ 졸리고, 피곤하고, 우울하신가요? 이런 날일수록 비와 잘 어울리는 음악을 들으면서 힘내보자고요!💪
나 승진함 대출 이자 깎아줘! 은행: 👌
- #금리인하요구권
- #대출금리
- #이자
최근 대출 금리가 높아질 대로 높아지면서 연말쯤엔 8%에 진입할 전망이라는 이야기까지 있었죠.📈 다행히 ‘이자 장사’라는 비판에 은행들이 이자를 살짝 낮추는 듯 하지만, 여전히 고금리에 이자 갚기가 너무 부담스러운데요, 이럴 때 대출 금리 할인 받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자 할인해주세요!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은 개인이나 기업이 대출받은 뒤, 신용 상태가 대출받을 당시보다 개선됐을 때 은행에 대출 이자율을 내려달라고 요구하는 걸 말해요.📉 금리인하요구권은 제1금융권인 은행뿐 아니라 카드사, 보험사, 캐피탈 등에서도 행사할 수 있고요, 신용대출, 담보대출 등에 적용되는데요, 금융권에 따라 일정 자격을 충족하면 금리 인하 요구가 받아들여져요.👌 단, 햇살론 등 정책자금 대출이나 예·적금 담보대출, 보험 계약 대출 등 미리 정해진 금리 기준에 따른 상품은 요구권 신청이 불가능해요.🙅♂️
그리고 오는 7월 5일부터 신협, 농협 등 상호금융에서도 금리인하 요구가 가능해진대요!🙆♀️
어떨 때 신청할 수 있G?🤔
개인의 경우 취업 및 승진 등으로 소득💰이 늘었을 때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어요! 돈을 더 많이 벌면 은행에서도 대출 상환을 더 잘하겠다고 판단하거든요! 그리고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 자격증을 취득했을 경우에도 차후에 소득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이 밖에도 주거래 은행에서 거래를 활발히 해 은행 내 고객의 신용 등급이 올랐다거나 신용등급 상향↗, 부채 감소↘ 등의 경우에 요구권 신청이 가능하고요, 만약 직장인이 아닌 자영업자라면 가게의 매출액 증가, 특허 취득 등의 경우에 신청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대출을 받을 때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 안내를 해주지만 나중에 금리인하 요구가 가능해져도 따로 알려주진 않아요. 대출 이자가 줄어들면 은행 수익도 줄어들 테니까요! 내가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지는 대출을 받은 금융기관에 연락해 알아내는 것이 가장 쉽고 정확해요. 단, 금융회사마다 적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평가 결과에 따라 금리 인하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신청 방법은 어떻게?
이직이나 승진, 부채 감소 등 증빙할 자료를 가지고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모바일,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해요. 신청 후엔 영업일 기준 10일 이내에 금리 인하 가능 여부를 전화☎나 문자✉ 등으로 통보받을 수 있어요!
이게 뭐 얼마나 혜택받을 수 있겠어?🤷♂️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최근 5년간(2016~2020년) 금리 인하를 요구해 대출 금리를 낮춘 고객 수가 약 76만 명으로 총 1조 7천억 원의 이자를 할인 받았다고 해요.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꼭 필요한 제도가 아닐까 싶어요. 혹시 우리 사원님들도 대출받으신 게 있다면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해보고 조금이라도 이자 할인 받아보자고요~!😉
미국인: 승진이고 뭐고 우린 퇴사한다
- #비욘세
- #브레이크마이소울
- #대퇴직
팝스타 비욘세의 새 싱글앨범에 수록된 ‘Break My Soul’이라는 곡이 지난 6월 21일 유튜브에 공개됐어요. 이 곡은 공개된 지 7일 만에 1,066만 회 이상 조회되며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대체 어떤 노래냐고요? 아마 사원님들도 좋아하실 만한 노래일 거예요!
비욘세가 부릅니다🎤 ‘대퇴직을 위한 송가’🎵
팝스타 비욘세가 발표한 신곡 ‘Break My Soul’이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는 이유는 바로, 미국 직장인의 번아웃 등의 애환을 담은 가사 때문이에요!
비욘세 신곡의 가사로는 “나 회사 때려치웠어. 새 원동력을 찾을 거야. 회사는 나에게 너무 가혹하게 해. 회사는 나를 너무 부려 먹어. 밤 9시까지 일하고 다섯 시간밖에 못 쉬었어. 회사는 내 신경을 건드려. 그래서 내가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어” 등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을 만한 가사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녀의 노래를 듣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미국의 대퇴직(Great resignation) 현상🏃🏢
그런데 특히 미국 직장인들의 열렬한 반응을 이끄는 이 노래의 비밀은, 실제로 최근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퇴직(Great resignation)’ 현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 미국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초부터 자발적으로 퇴직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대퇴직’ 현상이 일어나고 있대요.😮 심지어는 ‘퇴직이 유행’🔥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라고 하는데요.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자발적으로 일을 그만둔 노동자는 4,740만 명에 이른대요.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에는 4,210만 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530만 명이나 늘어난 수치!😮 가히 대퇴직 현상이라 부를 만하죠?
코로나 이후 미국에서는 일을 찾는 구직자보다 기업에서 구인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지면서 직장인들의 이직이 쉬워졌고, 이에 따라 퇴직자들도 크게 늘었다고 해요. 또, 근로자들의 번아웃을 비롯해,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증가와 시간당 임금 상승, 높은 실업 수당 등도 미국 대퇴사 유행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요.
미국 뉴스채널 CNN에서는 비욘세의 신곡 ‘Break My Soul’의 인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했어요. 비욘세 노래가 코로나19 이후 사회의 피로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을 담았고, 사람들은 승진이나 직장에 목을 매는 문화를 걷어차 버리려는 메시지에 동조했다고요.
우리나라도 자발적 퇴사 많을까?🤔
미국은 이처럼 코로나의 영향으로 자발적인 퇴직 현상이 일어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2020년에 비자발적 퇴직자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어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5년간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비자발적 퇴직자 수가 2016년 125만 8천 명에서 2020년에는 216만 6천 명으로 늘었고요. 지난해는 157만 7천 명으로 조사됐다고. 비자발적 퇴직자 비중은 2020년(55.1%), 2021년(47.8%)에 달했대요.
* 비자발적 퇴직자 : 휴폐업과 명예·조기퇴직, 정리해고 등으로 실직 상태인 사람
우리나라와 미국의 퇴직 양상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역시 현재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노래가 국민을 열광하게 한다는 사실은 세계 공통인 것 같네요!😊
📺 덕질 종목 바꾸고 1억 모은 썰.ssul
- #아이돈케어
- #짠테크
- #덕질
내 아이돌이 앨범을 냈다고?! 카드 긁고💳~ 먹는 게 남는 거지~ 또 긁고💳~!사고 싶은 거 있으면 할부 지르고~! “한번 사는 인생 즐기며 살래”라는 마음으로 버는 족족 써버리는 사원님 주목!✊ 그래서 언제 돈은 모으실 건가요?! 이번 생은 글렀다고요? 여기 아이돌 덕후에서 돈 덕후로 바뀌고 1억을 모으고, 짠테크로 대출금을 싹~ 갚은 분들이 있다는데요. 소비요정에서 재테크 달인이 되는 비결, <아이돈케어>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