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know 김치?’, ‘Do you know 불고기?’ 외국인을 만났을 때 던지는 K-단골 질문이죠! 우리나라 고유의 것들을 알고 있는지 물어보려는 건데요. 내년부터는 우리나라 고유상품으로 인정받는 것들이 더 많아질 예정이래요!
대한민국 공식상품 명칭 6건 통과!✔
지난 9일, 특허청의 발표가 있었어요. 우리나라 고유상품 명칭인 한복·소주·고추장·된장·막걸리·김밥이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인정하는 니스(NICE) 공식상품 명칭으로 등재될 예정이라는 것! 특허청에서는 지난달 열린 제32차 니스 국제상품분류전문가회의 의제로 우리나라 공식상품 명칭 10건을 니스 국제상품 명칭으로 추가할 것을 제안했고, 이 중 한복·소주·고추장·된장·막걸리·김밥 6건이 통과됐는데요. 이달 WIPO 국제사무국에서 회원국들에 회의 결과를 공유하고 회원국의 이의신청 등을 거쳐 다음 달 중 확정되면 내년부터 적용된대요.😆
이미 등록되어있던 K-명칭이 있다고?😮
이번에 통과된 6건의 명칭 외에도 이미 니스에 등록되어있던 우리나라 공식상품 명칭이 있는데요. 바로, 2005년에 등록된 김치·2015년에 등록된 불고기·2016년에 등록된 비빔밥이에요! 기존에 등록되어있던 3건의 명칭에 이번 6건의 명칭이 추가되면서 세계가 인정하는 대한민국의 공식상품 명칭은 총 9건이 될 예정!
니스(NICE) 공식상품 명칭, 정확히 뭐G?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국제 연합(UN) 산하 전문 기관의 하나로써, 지식재산권에 관한 국제 조약의 제정을 추진하는 기구예요. 한국은 1979년에 정식 가입했고요.
니스(NICE) 공식상품 명칭이란, 세계지식재산기구의 니스 협정에서 인정하고 91개의 회원국🌎이 가입하여 활용하는 국제통용 상품 명칭을 말하는 건데요. 여기서 공식상품 명칭으로 등록되면 특정 국가 및 지역의 고유한 상품이라는 것을 인정받는 셈! 니스 국제상품분류전문가회의는 새로운 상품의 등장 등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요. 이 회의에서 매번 상품 명칭이 추가, 변경, 삭제된다고.
등록되면 뭐가 좋G?🤔
니스 공식상품 명칭으로 등재되면 해외에서도 상품을 지정해 상표로 등록받을 수 있고, 해외에서 우리나라 공식상품 명칭이 상표로 등록될 가능성이 낮아져요. 만일 등록되더라도 이를 무효로 하는데 핵심적인 근거로 활용될 수 있고요. 지금까지는 해외에서 김으로 밥을 싼 상품을 ‘김밥’이라고 이름 붙여 상표 등록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해외에서 ‘김밥’이라는 이름으로는 상표 등록 자체가 불가해진대요!
한복·소주·고추장·된장·막걸리·김밥, 이제 전 세계가 똑같이 부르기로 했어요!😎 우리나라엔 자랑스러운 고유문화가 셀 수 없이 많죠! 앞으로는 대한민국 고유의 것들이 세계에서 더~ 많이 인정받아서 K-문화의 위상이 더더욱 높아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