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1
share
스크랩

북한군 파병 소식에 세계가 긴장

✅ 북한 군인이 러시아에서 보급품을 받는 영상이 공개됐어요.
✅ 러시아가 파병 북한군을 위해 준비한 한글 설문지가 공개됐어요.
✅ 북한군 파병 보도에 미국과 나토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요.

북한군이 왜 여기서 나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2년 넘게 전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문화부 소속 전략소통 정보보안센터(SPRAVDI)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소셜미디어 엑스(X)에 영상을 포함한 게시물 하나를 올렸어요. 이 영상 속에는 군복을 입은 동양인들이 줄을 서서 서양인 군인들로부터 각종 물품을 받아 가는 모습이 담겨 있고요. 북한 억양으로 “넘어가지 말거라”, “나오라 야” 와 같은 🔊음성이 포함돼 있어요. SPRAVDI는 영상 속 동양인 군인들은 북한 군인들이며 연해주 세르기예스프키 훈련소에서 러시아군 장비를 받아 가는 모습이라고 설명했어요. 하지만 이 영상이 실제로 러시아에서 훈련 중인 북한 군인들인지는 확인되진 않은 상태에요.

<출처 : (좌) SPRAVDI ‘엑스’ 계정 캡처 / (우) SPRAVDI 제공 >

그런데 영상이 공개된 지 하루 뒤인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은 러시아가 파병된 북한 군인들에게 군복과 군화 등 보급품을 원활하게 지급하기 위해서 한글로 작성한 설문지를 준비했다고 보도했어요. CNN은 SPRAVDI를 통해 한글 설문지를 입수했다고 밝혔는데요. 📄설문지에는 ‘모자 크기(둘레), 체복/군복 치수와 구두 문서를 작성해 주세요’라는 한글과 함께 같은 내용의 러시아어가 적혀 있고요. 여름용 모자와 여름용 군복 치수를 묻는 한글 문항도 적혀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치수를 선택하라고 돼 있어요. 북한 군인은 러시아에 도착한 직후 이 설문지를 채워 제출해야 한다는 게 CNN의 설명이에요. 앞서 SPRAVDI이 직접 공개한 영상과 CNN이 공개한 한글 설문지는 북한이 러시아에 군대를 파병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될 것으로 보여요.

파병 소식에 긴장하는 우크라이나

국가정보원은 지난 18일 “북한이 지난 8일부터 13일까지 러시아 해군 ⛴수송함을 통해 북한 특수부대를 러시아 지역으로 수송하는 것을 포착했다”면서 “북한군의 참전 개시를 확인했다”라고 밝혔어요. 국정원에 따르면 이미 북한군 1,500명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1차 이동을 했고, 조만간 2차 수송 작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북한군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미칠 영향을 두고 군사 전문가들 사이에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전쟁 경험이 없는 북한군은 러시아군을 지원하는 역할에만 국한돼 전쟁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적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전투 경험은 없지만 북한군이 오랫동안 군에 있었고 결속력이 있어 전장에서 상당히 강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어요. 다만, 북한군이 실제 전쟁에 투입되면 어떤 역할을 할지 지켜봐야겠지만 파병 자체가 국제 안보에 악재로 작용한다는 점에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큰 이견이 없는 것 같아요.😔

한편 전쟁 당사국인 우크라이나는 현재 초긴장 상태인데요.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17일 북한이 러시아에 약 1만 명 파병을 준비한다는 정보가 있다고 밝히면서 “세계대전을 향한 첫 단계”라고 주장해 ‘3차 세계대전’ 가능성까지 언급한 상황이에요. 

파병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는 북한군 파병론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마르크 뤼터 나토 사무총장은 지난 18일 “현재까지의 공식 입장은 ‘확인 불가’이지만, 물론 이 입장은 바뀔 수 있다”라고 말했어요.📣 크리스토프 르모안 프랑스 외무부 대변인도 “만약 이 정보가 확인되면, 이는 극도로 우려스럽고 심각한 전개”라고 밝혀 나토군의 우크라이나 파병론이 다시 거론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한편, G7 국방장관 회의에 참석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보도와 관련해 “보도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나 사실이라면 우려된다”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전 세계의 이목이 북한군 파병 보도에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파병 보도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국제 안보와 정세가 어떻게 변하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