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3
share
스크랩

💰부모님·조카, 추석 용돈 시세는?

✅ 추석 때 부모님께 드릴 용돈은 10~30만 원이 가장 많아요.
✅ 추석 선물로는 과일, 건강기능식품 등을 선호하고 있어요. 

이번 추석엔 부모님께 용돈? 선물?

추석 연휴는 다음 주 월요일부터지만, 올해 추석은 연휴 바로 앞에 일요일이 붙어있어서 실제 추석 연휴는 내일부터 시작이에요. 금요일인 오늘, 일 끝나면 곧바로 고향으로 출발할 생각에 설레는 마음으로 출근길에 나선 사원님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추석을 맞이해 사원님들은 가족들에게 💰용돈이나 🎁선물을 줄 계획이 있나요? 너무 바빴거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깜박했다면 오늘 레터에 집중해 보세요.

먼저 추석 때 선물을 해야 한다면 어떤 선물이 좋을까? 지난 11일, 삼성카드가 무작위로 선정한 삼성카드 회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계획과 선물 준비 등을 물어보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어요. 응답자의 87%가 이번 추석 때 부모님께 용돈이나 선물을 드리겠다고 답했고요. 이 중 49%는 ‘용돈만 준비’, 33%는 ‘용돈과 선물을 같이 준비’, 19%는 ‘선물만 준비’했다고 답했어요.

추석 용돈 시세 알려드림!

고민 끝에 용돈을 드리기로 결정했다면, 얼마 정도 드려야 적당한 금액인지 궁금하시죠? 위 설문 조사에 따르면, 용돈 예산으로 10~30만 원을 준비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32%로 가장 많았어요. 30~50만 원(29%)이 그 뒤를 이었고요. 50~100만 원(23%), 10만 원 이하(9%), 100만 원 초과(7%) 순으로 나타났어요. 

자료 출처 : 삼성카드

집집마다 다르겠지만, 추석 때 친척 집을 방문하는 사원님도 있잖아요. 만약 친척 집에 조카가 있다면 조카에게 줄 용돈은 얼마가 적당한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조카의 학년에 따라 금액이 달라져요. 초등학생일 경우에는 1~2만 원, 중학생은 3만 원, 고등학생은 5만 원, 대학생은 10만 원 정도가 적정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조카가 많은 사원님이라면 경제 사정에 따라 잘 조절해서 나눠주면 되겠죠? 

‘현금’ 다음으로 선호하는 선물은?

나는 용돈 말고 선물을 준비할 계획인데 뭘 사야 할지 몰라서 고민 중이신 사원님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앰아이가 만 20~69세 남녀 3,000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1위는 현금 또는 상품권(53.9%)이었고요. 2위는 🍇과일 세트(25.8%), 3위는 건강기능식품(21.1%), 4위는 🥩정육 선물세트(19.3%), 5위는 가공식품 선물세트(11.0%) 순으로 나왔어요.

선물 구매 비용은 10~29만 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요. 10만 원 미만이 25.1%로 뒤를 이었어요. 반면 초고가 선물 구매 비용은 크게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조사 업체 측은 “추석 선물 구매 비용이 작년에 비해 낮아진 것은 고물가와 경기 침체 속에서 실속형 소비 패턴이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어요. 금액이 얼마든 용돈과 선물 모두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의미 있는 일이잖아요. 추석 연휴 동안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 많이 나눠 먹고, 건강하게 즐거운 시간 보내길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