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1
share
스크랩

난 게임하고 놀게, 일은 누가 할래

✅ 20년 동안 근로 시간은 감소하고 여가 시간은 늘었어요.
✅ 남성은 주로 게임을, 여성은 주로 인터넷 서핑을 했어요.
✅ 총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도 늘었어요.

할 수 있는 게 이렇게나 많은데

사원님들, 혹시 처음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문자, 사진 촬영, 인터넷, 각종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까지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걸 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의 삶은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는데요. 이렇게 정보통신(IT) 기술이 발전하면서 게임·인터넷 등에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노동 공급이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어요. 한국은행 조사국 고용분석팀은 지난 28일 ‘컴퓨터 관련 여가와 노동 공급'(BOK 이슈노트) 보고서를 통해 인터넷과 노동 공급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전체 연령 중 특히 청년 남성의 노동 공급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하였는데, 20년 새 10.7%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어요.

게임하고 웹서핑하고 놀래요😎

보고서에 따르면 1999∼2019년 중 통계청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이용해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근로 시간은 감소하고 여가 시간은 늘었는데요. 특히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은 청년층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어요. 이는 🎮게임 시간(남성)과 인터넷 정보 검색 시간(여성)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남성 청년층의 경우 컴퓨터 사용 시간이 1999년 주당 1.5시간에서 2019년 7.3시간으로 늘어났고요. 같은 기간 게임 사용 시간은 0.7시간에서 4.9시간으로 크게 증가했어요. 또한, 여성 청년층에서도 컴퓨터 사용 시간이 1999년 주당 0.4시간에서 2019년 4.5시간으로 크게 늘었는데요. 같은 기간 0.2시간에서 1.8시간으로 9배 증가한 인터넷 정보 검색 시간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어요. 연구진은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며 컴퓨터 관련 여가 활동의 품질이 좋아지면서 관련 여가 시간이 길어지고 이로 인해 노동 공급이 감소한 것으로 보았어요. 

앞으로가 걱정이에요

한국은행 고용분석팀은 통계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가엥겔곡선*을 추정해 총 여가 시간이 증가할 때 컴퓨터 관련 여가 활동 시간이 어느 정도 늘어날지 분석했는데요. 연령, 성별과 관계없이 여가 시간이 늘면 🖥️컴퓨터 관련 여가 활동을 더 크게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여가 시간이 1만큼 늘면 남성 청년층은 컴퓨터 하는 데 보내는 시간을 2.26 늘렸고요. 여성 청년층과 중장년층도 각각 1.60, 1.62 늘렸고, 남성 중장년층은 이보다는 적은 1.16 늘렸어요. 이로 인해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이 증가할수록 남성과 여성의 노동 공급이 각각 10.7%, 6.3% 감소했는데요. 이는 같은 기간 중 남성과 여성 청년층 근로 시간 감소분의 68.7%, 99.2%에 달하는 시간이에요. 

* 여가앵겔곡선 : 총 여가 시간이 변화할 때 각 여가 활동에 투입하는 시간이 변화하는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곡선으로 한 사람의 노동시간이 감소하면서 총 여가 시간이 증가할 때, 어떤 여가 활동에 더 시간을 들일지 예측 가능 

IT기술 혁신은 앞으로도 청년층의 노동 공급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연구진은 🚨경고했는데요. 청년층이 나이가 들어서도 지금과 비슷한 여가 사용 행태를 유지한다면 중장년층 노동 공급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조강철 한은 조사국 고용분석팀 차장은 “앞으로 우리 경제가 급속한 고령화 진전으로 노동 공급 감소가 가팔라질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라며 “노동생산성을 꾸준히 높여가는 것이 과거에 비해 더 중요해졌다”라고 강조했어요.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인한 노동시간 감소가 꼭 부정적이지만은 않은데요. 여가 시간이 늘면 노동자가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노동자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많은 사람이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노동생산성을 높여 최대의 효율로 필요한 만큼만 일하고 나머지 시간은 나만의 시간으로 보낼 수 있다면 가장 좋지 않을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