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Z세대 사이에서는 ‘인스타 매거진’이 인기예요.
✅ 취향을 기반으로 글과 사진을 공유하는 온라인 매거진이에요.
✅ Z세대 사이에서는 ‘텍스트 힙’이 트렌드로 떠오르기도 했어요.
요즘 대세는 인스타 매거진📰
사원님, 혹시 SNS 자주 사용하시나요? 요즘은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는 게 곧장 트렌드로 자리 잡을 정도로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막강하죠.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이 네이버와 유튜브를 제치고 지난 1분기 자주 사용한 앱 2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요즘 인스타그램에 들어가 보면 유독 자주 보이는 스타일의 콘텐츠가 있어요. 바로 ‘매거진’ 스타일의 콘텐츠들!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서 이런 인스타 매거진 글들을 많이 추천해 주기도 하고요. 검색창에 ‘매거진’을 검색해 보면 끝도 없이 많은 계정이 뜨죠.
인스타 매거진이 뭔데?🧐
처음 들어보는 분들을 위해 잠깐 소개하고 넘어가면, 인스타매거진은 자신의 취향을 기반으로 글과 사진들을 공유하는 온라인 형태의 매거진인데요. 주로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활동해요. Z세대 사이에서는 자신의 취향을 바탕으로 ‘인스타 매거진’을 운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주로 1인 계정이 다수예요. 인스타그램 매거진은뉴스를 재빠르게 전달해 주기도 하고요. 패션, 음악, 문화예술, 푸드 등 자신이 관심 갖는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기도 해요.👗 그리고 키치한 디자인의 사진과 밈을 활용해 친근감을 높인 게 특징! 팔로워들은 취향껏 인스타 계정을 팔로우하곤 소식을 받아보곤 한다고.
또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문해력 부족’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잖아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3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성인 10명 가운데 약 6명이 1년간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기도 했죠. 이런 상황 속에서 Z세대에게는 책을 읽는 것이 힙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는데요. 이에 ‘텍스트 힙’이라는 단어가 생기기도 했어요. 인스타 매거진 유행도 이런 ‘텍스트 힙’의 연장선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에세이나 인터뷰를 전달하는 텍스트 위주의 매거진 계정이 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거든요. 이런 인스타그램 계정은 주로 인터뷰를 통해 타인의 삶을 소개하거나 자신이 느꼈던 바를 솔직담백한 에세이로 풀어내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아워 익스프레스나 슐튀르 미디어 등이 있어요.📙
나도 팔로우할래, 인스타 매거진!🤓
인스타 매거진은 주로 트렌디한 사진들과 함께 신기하고 ‘힙한’ 정보를 전달하는데요. 독특하면서도 흔하지 않은 인스타 매거진 몇 곳을 소개해 보면요.
1) 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 @poemmag 📖
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거진이에요. 서점을 추천하기도 하고, 상황별 시를 추천하기도 해요. 또 영화나 음악에 어울리는 시를 추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시나 문학을 좋아하거나 혹은 최근 문학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 계정은 어떨까요?
2) 인디 밴드 전문 매거진 | @age_of_band 🎸
‘밴드 붐은 온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최근 우리나라에서 인디밴드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데요. 얼마 전 최정훈의 밤의 정원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던 ‘실리카겔’ 등의 밴드가 대표적이죠. ‘밴드 붐은 온다’ 계정은 이렇게 핫한 인디밴드의 소식을 전하기도 하고 음악을 소개하기도 해요.
3)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 @w.art_magazine, @imsungmin_lab, @plateau.magazine 🥘
최근에는 라이프스타일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인스타 매거진도 여럿인데요. 그중에서도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인스타 매거진 세 곳을 소개해 드려요. 이 매거진들은 트렌드를 신속하게 정리하고 전달해 주기도 하고요. 갈만한 식당, 특별한 장소, 괜찮은 아이템을 골라 소개하기도 해요.
그런데 사원님, 혹시 일사에프에서도 큐레이션 계정(@mbc14f)을 운영 중인 거 알고 계셨나요? 빠르고 신속한 정보와 일상에 도움 되는 정보가 궁금하다면 일사에프 매거진 구경해보시는 거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