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share
스크랩

Y2K 다음은 ‘프루티거 에어로’?🐠

✅ 최근 ‘Y2K’를 이을 새로운 트렌드로 ‘프루티거 에어로’가 뜨고 있어요.
✅ ‘프루티거 에어로’는 2000년대 중반의 윈도우 UI 같은 디자인 스타일을 말해요.
✅ 걸그룹 에스파 등도 이런 컨셉을 차용해 뮤직비디오를 제작했어요.

Y2K도 이젠 안녕?👋

사원님들! 혹시 ‘Y2K’라고 들어봤나요? (그런지 사원 : 당연히 들어봤G!) 지난 몇 년동안의 트렌드를 꼽으라고 하면 ‘Y2K’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죠. ‘Y2K’는 천년을 가리키는 ‘밀레니엄’과 컴퓨터 에러를 뜻하는 ‘버그’의 합성어로, 최근에는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의 감성이 듬뿍 느껴지는 패션, 스타일 등을 일컬어 ‘Y2K 패션’ ‘Y2K 감성’ 등으로 표현했는데요. Z세대를 중심으로는 이 당시의 스타일이 신선하고 힙하게 느껴진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Y2K’가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어요. 가장 핫한 걸그룹 뉴진스 역시 이런 ‘Y2K’ 소품이나 스타일을 활용해 화제가 됐고요,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비롯해 일상생활에서도 발목 토시,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카고바지, 키링 같은 Y2K 아이템이 크게 유행하기도 했죠. 그런데 최근 들어 ‘Y2K’ 감성이 저물고 새로운 감성(?)이 뜨고 있다고 하는데요. ‘Y2K’를 대체하는 그의 정체는 바로, ‘프루티거 에어로(Frutiger aero)’!🐠

프루티거 에어로는 또 뭐야?🤔

에어로’는,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 유행했던 디자인을 이야기하는데요. 그래도 감이 잘 안 온다 하는 사원님들은 아래 사진들을 보면 단박에 이해될 거예요.

출처 : aesthetics wiki

바로 이런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의 배경 화면이나 유비쿼터스 감성의 디자인을 일컬어 ‘프루티거 에어로’라고 한다고 해요. 이름의 어원을 살펴보면, 20세기 스위스 출신의 유명 서체 디자이너 ‘아드리안 프루티거(Adrian Frutiger)’의 이름에서 ‘프루티거(Frutiger)’를 따왔고요. 2006년 출시된 윈도우 비스타 테마인 Windows Aero에서 ‘에어로(Aero)’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이에요. 이름의 어원에서도 느껴지듯 옛날 윈도우 UI에서 볼법한 🐠열대어, 하늘, 🫧거품, 렌즈, 플레어 유리, 물방울 같은 미래지향적인 특징인데요. 그리고 이 ‘프루티거 에어로’를 이야기할 때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이 있어요. 바로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 ‘스큐어모피즘’은 대상을 있는 질감 그대로 보이도록 표현하는 디자인하는 기법인데요. 렌즈나 가죽 질감을 살린 사실적인 표현이 특징이에요. ‘프루티거 에어로’가 바로 이런 ‘스큐어모피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요.

이미 우리 삶을 침투한 프루티거 에어로?

루티거 에어로(#Frutigeraero)’ 해시태그를 단 동영상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고요. 유튜브에도 ‘프루티거 에어로’ 감성의 동영상 조회수가 100만 회를 넘기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가수들 역시 ‘프루티거 에어로’를 컨셉트로 내세운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왼쪽부터) 출처 : SM 엔터테인먼트, 핑크팬서리스 유튜브(캡쳐)

해외에서 핫하게 뜨고 있는 아티스트 ‘핑크팬서리스(PinkPantheress)’는 ‘프루티거 에어로’ 스타일을 녹여 낸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화제를 모았고요. 우리나라의 유명 걸그룹 ‘에스파’의 뮤직비디오 <Better Things>에도 이런 ‘프루티거 에어로’ 감성을 찾아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아이웨어 전문 브랜드인 젠틀몬스터 역시 ‘프루티거 에어로’ 감성을 살린 2024 젤리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핀터레스트 등의 이미지 사이트나 인스타그램 등에도 ‘프루티거 에어로’ 이미지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상황!

‘Y2K’에 이어 새로운 흐름으로 뜨고 있는 ‘프루티거 에어로’, 과연 ‘Y2K’를 이은 새로운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을까요? 우리 삶에 새롭게 녹아들 ‘프루티거 에어로’의 모습이 어쩐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