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코아 가격이 1톤당 10,000달러로 역대 최고가예요.
✅ 기후 위기로 카카오 열매 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어요.
✅ 코코아 가격 상승으로 초콜릿도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여요.
50년 만에 최고 가격 달성
지난 26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상품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코코아 선물 가격이 장 중 한때 1톤당 10,080달러에 거래되며 역대 최고가를 📈찍었어요. 코코아 선물 가격이 1만 달러 선을 넘긴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코코아 선물값은 올해 들어 이날까지 125.1% 폭등했고요. 산업 부문 핵심 원자재인 구리(1톤당 약 8,818달러) 보다도 ‘몸값’이 오른 상태라고! 코코아 선물 가격은 사실 지난해부터 가파르게 상승 중인데요. 지난해 초 코코아 선물 가격은 1톤당 2,605달러에서 지난해 말 4,204달러로 1년 만에 2배 가까이 뛰었어요. 지난해 초를 기준으로 하면 1년 3개월 만에 무려 4배!가 뛴 셈이에요.
여기서 잠깐, 선물 거래란 미래 일정 시점에 현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약정하는 거래인데요. 미래의 상품을 현재 시점에서 정한 가격으로 🛒사고파는 것이에요.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를 약속한 것이기 때문에 가격변동위험의 회피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죠. 정리하자면 5월 인도분 코코아 선물 가격이 10,000달러라는 건, 5월에 인도에서 생산될 예정인 코코아가 톤당 약 10,000달러에 거래될 예정이라는 거예요.
기후위기로 카카오 나무도 위험해요
코코아의 가격이 최근 들어 급등한 이유는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외신과 국제 카카오기구 등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카카오 재고량은 4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에요. 심각한 공급난은 코코아 주산지인 서아프리카가 기후 위기 직격탄을 맞아서 발생했는데요. 작년 유례없이 강력한 엘니뇨가 코코아 주요 산지인 코트디부아르, 가나 등을 강타했어요. 이 여파로 코코아 생산이 급감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엔 🌧️폭우, 병충해까지 문제가 되고 있어요. 더욱 심각한 건 생산량 급감이 단순한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란 데에 있는데요. 우선, 카카오 씨앗이 나무로 자라 열매를 맺기까지는 5년의 시간이 걸리고요.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카카오는 소규모 농부들이 주로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어 종자를 개량하거나 비료, 약을 쓸 여력이 없어 생산성도 떨어져요. 이러한 이유로 코코아 공급 부족은 최소 내년까지도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특히나 흉작의 원인인 기후 위기는 갈수록 심해지고 기후 예측도 어려워지고 있어 전망 자체가 어렵다는 한계도 있어요.
저희도 가격 올려요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코코아 가격 급등을 두고 최근 “싼 초콜릿 시대는 끝났다”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블룸버그에 따르면 오는 31일 부활절을 앞두고 달걀 모양 초콜릿은 미국에서 지난해보다 평균 12% 올랐고 영국은 50%까지 급등했어요. 세계적인 초콜릿 업체들도 이미 연이어 가격 인상을 단행 중인데요. 세계적인 초콜릿 회사 허쉬는 최근 2~3년간 가격 인상을 추진했고요. 스위스 초콜릿 제조업체 린츠는 이달 초 올해와 내년 원재료 비용 인상에 따라 초콜릿 제품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초콜릿 제조업체들은 앞으로 6개월간은 남아있는 코코아 재고 덕분에 가격을 유지할 수도 있지만, 그 이후에는 가파른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분석했어요. 정부에서도 업계 지원책을 내놨는데요. 코코아 생두에 대해서 할당관세*를 재정 당국에 긴급하게 요청하겠다고 밝혔어요.
*할당관세 : 원활한 물자 수급 또는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입을 촉진할 필요가 있거나 수입 가격이 급등한 물품 등 국내 가격 안정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일정 수량에 한해 기본세율보다 인하된 관세율을 적용하는 제도
사원님들도 기분이 안 좋을 때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을 때, 가벼운 선물을 전하고 싶을 때 초콜릿을 많이 애용하시나요? 그런지 사원은 힘이 들 때면 초콜릿으로 기운을 얻고는 한다는데요. 코코아 가격 폭등세로 초콜릿 뿐만 아니라 빵, 과자, 아이스크림 등 초콜릿이 들어가는 모든 제품의 가격이 오를 수 있다니 슬플 뿐이에요. (그런지 사원 : 내 소중한 초콜릿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