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share
스크랩

연봉은 올랐는데 이직하려고요

✅ 직장인 대상 조사 결과 59.2%가 연봉이 인상됐다고 답했어요.
✅ 이 중 52.4%가 연봉인상률에 만족하지 못했어요.
✅ 연봉인상률에 불만족한 사람들 중 75%가 이직을 고려 중이에요.

인상은 됐지만 결과가 썩🤔

지난 28일 잡코리아가 2024년 연봉협상을 완료한 남녀 직장인 63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봉에 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어요. 지난해 대비 연봉이 ‘인상됐다’라고 답한 직장인들은 전체의 59.2%였고요. 연봉이 ‘동결됐다’라고 밝힌 이들은 38.4%, ‘삭감됐다’라고 답한 직장인은 2.4%였어요.

인상률은 연차별로 달랐는데요. 직장인 중 연봉인상률이 가장 높은 연차는 경력 10년 차였어요. 경력 10년 차의 평균 연봉인상률은 6.5%였고 다음으로는 경력 3년 미만이 6.1%, 6년 차가 5.6%, 15년 차 이상이 4.8%로 뒤를 이었어요. 가장 낮은 연봉인상률은 7년 차의 4.4%였어요. 평균 연봉인상률은 5.7%였는데요.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중 절반 이상이 지난해 대비 연봉이 인상되었지만, 연봉인상률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았어요.

기대가 커서 실망이 큽니다

연봉이 인상된 직장인 중 과반수는 인상 수준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는데요. ‘올해 연봉 인상 수준에 만족하는가’라는 질문에 52.4%의 직장인들이 ‘불만족스럽다’라고 답했고, 33.8%는 ‘보통이다’를 선택했어요. 인상률에 만족하는 직장인은 13.8%에 그쳤어요.

설문에 응답한 사람들이 연봉인상률에 만족하지 못한 이유는 기대했던 것보다 실제 연봉인상률이 낮기 때문이었어요. 조사 결과, 직장인들이 기대했던 연봉인상률은 평균 9.2%로, 현실 평균 연봉인상률 5.7%보다 3.5%p 높은 수준이었죠. 이외에도 ‘기본 연봉이 낮아 인상률이 만족스럽지 못하다’와 ‘회사의 영업 성과에 비해 인상률이 낮은 것 같다’ 등을 연봉인상률 불만족🙁 사유로 꼽았어요.

떠날 준비를 할 때가 왔습니다

인상률에 대해 불만족이라고 답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관한 질문(복수 응답 가능)에는 ‘이직 준비를 시작했다’라는 의견이 응답률 7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다음으로는 ‘업무에 집중하지 않았다’(23.3%), ‘상급자에게 면담을 요청했다’(15.1%) 등의 행동을 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실제로 모바일 금융 플랫폼 핀크에서 작년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연봉협상 성공비법 1위가 🏢이직(35.4%)으로 나왔다고 해요. 2위인 📑업무성과(18.5%)의 거의 2배에 가까운 수치였어요.

2월과 3월은 연봉협상이 완료되고 난 후, 이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직을 결심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는 시기라고 해요. 업계 관계자는 “이직 시 성공적인 연봉협상을 위해서는 업계 연봉 수준을 확인해 희망하는 목표를 수립한 후 협상에 나서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어요.

연봉협상 시즌이 오면 인터넷에 ‘연봉을 통보받았다’라는 자조적인 말이 올라오기도 하는데요. 사원님들의 올해 연봉협상은 만족스러우셨나요? 연봉협상 자리에서 중요한 건 한 해 동안 내가 이룬 성과라고 해요. 그런지 사원은 다음 연봉협상을 위해 업무 일지를 작성해 보겠다고 하는데요. 사원님들도 적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런지 사원 : 잊어버리기 전에 적어놓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