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share
스크랩

대형 신인 (등) 팰월드 (장)

✅ 최근 게임 ‘팰월드’가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인기를 끌고 있어요.
✅ 팰월드의 일부 캐릭터가 포켓몬스터를 표절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어요.
✅ 여러 인기 게임을 섞어 놓아서 재밌다는 반응도 많아요.

요즘 시간 순삭이라는 이 게임🕹

출처 : 포켓페어(Pocketpair), 스팀(Steam)
출처 : 포켓페어(Pocketpair), 스팀(Steam)

최근 일본산 오픈 월드 서바이벌 크래프트 게임 ‘팰월드(Palworld)’가 전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어느 정도인가 하면, 지난달 19일에 출시된 이후 약 일주일 만에 800만 장 이상이 팔렸고요. 동시 접속자 수는 200만 명을 넘겼는데요.😱 이는 320만 명을 기록한 크래프톤의 ‘PUBG: 배틀그라운드’ 다음으로 가장 많은 수치라고 해요. 또 얼마 전에는 총 이용자 수 1,900만 명을 달성하기도 했고요. 이러한 인기는 한국도 마찬가지! 어제(1일) 기준 국내 피시방 점유율 9위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이게 뭐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 싶지만, 원래 피시방에서는 배틀그라운드를 제외하고 온라인 게임이 대세래요. 팰월드와 같은 스팀(Steam) 게임이 10위권에 오른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미국 경제 전문 매체인 포브스는 “이렇게 광범위하고 폭발적으로 인기를 끄는 게임은 포켓몬GO 이후로 처음 봤다”라고 평가했어요.

짝퉁 게임이라서 불매합니다

사원님, 팰월드의 별명이 뭔지 아시나요? 바로, 짭켓몬!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포켓몬스터를 표절했다는 논란이 있거든요. 팰월드는 신비한 생물 ‘팰’을 수집해 다양한 모험을 즐기는 게임인데요. 일부 팰이 포켓몬과 비슷하게 생겼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요. 이에 저작권 의식이 부족하다며 해당 게임을 🚫하지 말자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결국 포켓몬 컴퍼니는 이와 관련된 문의가 이어지자 “타사 게임에 포켓몬 지식 재산권(IP) 사용을 허가한 적이 없다”라며 “이를 침해하는 행위를 조사한 뒤, 적절한 대응을 취할 예정이다”라고 밝혔어요. 팰월드 제작사는 외신 인터뷰를 통해 출시 전 법적 검토를 거쳐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는데요. 만약 법적 분쟁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한 전문가는 표절이 인정된다고 해도 아마 팰의 디자인만 교체될 것이며, 게임이 종료될 가능성은 적다고 분석했어요.

끔찍한 혼종(?) 그래서 재밌는 거라고?

그런데 놀랍게도 표절이라서 재밌다는 반응이 많더라고요. 포켓몬스터는 우리가 어릴 적 봤던 애니메이션이라 그런지 동심의 상징이기도 하잖아요? 포켓몬스터 주제곡에서도 ‘우리는 모두 친구~🎵’라고 강조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팰월드는 생존이 목적이다 보니 사실상 친구와는 거리가 멀어요. 팰을 수집하는 과정은 기존 포켓몬스터와 비슷할지 몰라도, 팰을 대하는 방식은 꽤 폭력적이거든요! 이런 이유로 ‘어둠의 포켓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이렇듯 동심을 파괴한 것이 오히려 재미와 신선함을 줬다는 건데요. 그래서인지 그동안 기존 포켓몬스터 게임이 지겹게 느껴졌던 유저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또 포켓몬스터뿐만이 아니라, 집을 짓는 마인크래프트, 모험을 떠나는 젤다의 전설, 총을 쏘는 배틀그라운드 등 다양한 게임의 재미 요소를 넣은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혀요.

최근 들어 이렇게까지 화제가 된 게임이 있을까 싶은데요. 그것도 여러 시리즈가 출시된 유명한 게임도 아닌, 🆕신작 게임이요! 물론 그 인기만큼이나 이래저래 말도 많은 거 같지만요. 과연 팰월드의 인기는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요? 앞으로 팰월드에 다가올 미래가 궁금해지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