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그룹사 중에서 네이버가 직장인 행복도 1위를 차지했어요.
✅ 직군별로는 의사, 약사, 변호사 등 전문직이 행복도가 높았어요.
✅ 신입급에서 높았던 행복도는 입사 1년을 넘기면서 급감했다고!
우리 회사는 ‘직장인 행복도’ 몇 위?
사원님! 14F에 알지 과장과 그런지 사원만 있다고 생각하셨어요? 사실 우리 팀에는 똘똘한지 대리도 있는데요. 요즘 똘대리에게 고민이 생겼다고 하더라고요. (똘똘한지 대리 : 회사 생활이 행복하지 않아😥) 똘대리뿐만 아니라 최근 발표된 블라인드 지수*에서도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직장인 행복도가 41점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40점)으로, 이 조사가 시작된 이후 한 번도 50점을 넘긴 적이 없다고 해요. 블라인드 지수를 평가할 때는 회사에서의 일이 개인의 삶에도 의미가 있는지, 힘들 때 나를 이해해 주는 사람이 회사에 있는지, 회사의 복지 제도 전반에 만족하는지 등을 물어본다고.
* 블라인드 지수 : 직장인 플랫폼 블라인드가 매년 대한민국 직장인 5만 명 이상의 표본을 수집하여 회사에서 느끼는 일·관계·문화의 3가지 영역에 대한 행복도를 평가한 지수
그럼 이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회사는 어디일까요? 올해의 우수 기업 1위는🥇 82점을 받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었는데요. 이어서 대학내일, 구글코리아, SAP코리아, 시높시스코리아, 네이버웹툰, 당근, 한국중부발전, 퀄컴코리아, 넥슨게임즈가 상위 10개 기업에 이름을 올렸어요. 또 주요 그룹사 중에서는 네이버가 가장 높은 점수(62점)를 받았는데요. 네이버 웹툰(76점), 라인플러스(69점), 네이버(66점) 등 주요 계열사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반면, 전년도 1위를 차지했던 카카오는 50점에서 39점으로 하락하면서 주요 계열사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어요.
가장 행복한 직군은?🤔
의사(60점), 약사(59점), 변호사(59점), 수의사(58점) 등 주로 전문직이 높은 행복도를 보였고요. 블라인드 점수가 가장 낮은 직군은 군인(30점), MD(34점), 언론인(34점)이었는데요. 특히 직업 군인은 주한 미군(51점)과 비교해 40% 이상 행복도가 낮았다고.
연차별 행복도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대리급(5~8년)이 36.9점으로 가장 낮았고, 차·부장급(14년 이상)이 50점으로 가장 높았는데요. 눈에 띄는 점은 신입급(0년)의 행복도는 46점이지만 입사 1년을 넘긴 사원급에서 37.3점으로 뚝 떨어졌다는📉 거예요. 블라인드는 “매년 블라인드 지수가 입사 1년을 기점으로 급감해 대리급에서 최저점을 기록하는 ‘U자’ 양상을 보인다”라고 전했는데요. 타 연차 대비 대리·사원급의 만족도는 업무 의미감(회사에서의 일이 내 인생에도 얼마나 큰 의미가 있는지), 상사 관계(상사의 업무상 지원이 충분한지)에서 특징적으로 낮게 나타났다고.
MZ세대는 ‘이런’ 복지를 좋아해💕
블라인드 지수 설문을 분석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신재용 교수 연구팀은 “이제는 사람이 기업을 선택하는 시대로 패러다임이 전환하고 있다”라고 전했는데요. 기업들도 발 빠르게 직원들을 위한 이색 복지 제도를 도입하고 있어요. 생일엔 유급 휴가를 준다거나, 🛫해외여행 경비로 150만 원을 지원해 주는 곳도 있고요. ‘런던베이글뮤지엄’ 등 줄 서서 먹는 맛집과 콜라보 해 구내식당 메뉴로 선보이는 곳도 있는데요. MZ세대의 변화에 맞춰 직원 복지도 다채로워지는 추세라고!
입사 1년을 기점으로 행복도가 떨어진다는 사실이 어쩐지 안타까운 마음도 드는데요. 다음 조사에서는 직장인들의 행복도가 50점을 넘겼으면 좋겠네요!🙏 (똘똘한지 대리 : 우리 회사에 놀금이 생긴다면? 행복도 10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