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8
share
스크랩

코인 송금에 실패..WHAT?!

사원님은 평소에 코인 투자하시나요?💰 지난 25일부터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 세계 최초로 ‘트래블 룰’이 시행됐어요. 일명 ‘코인 실명제’라고 불리는 트래블 룰 시행으로 다른 거래소로 코인 송금이 막혔대요!😲

알지 과장이 14F 거래소에서 RG 거래소로 코인 100만 원을 출금하려고 했지만 미연동 거래소로 불가능해졌다

트래블 룰이 뭐G?🤔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가상자산이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는지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이에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권고한 자금 추적 규제로, 거래소 간에 코인 이동이 있을 때 거래소 사업자들은 코인을 주고받은 사람들의 신원정보를 의무적으로 수집해야 하는 건데요, 지난해 개정된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 적용됐어요. 기존 금융권이 아닌 가상자산 업계에 적용한 건 우리나라가 처음이래요.

어떻게 달라졌나?

100만 원 이상 코인을 옮길 때 트래블 룰 시스템이 연동된 거래소나 미리 등록한 본인 명의의 개인 지갑 주소로만 입출금이 가능해졌어요. 또 해외 거래소는 아직 트래블 룰이 의무화돼 있지 않아 허가된 특정 거래소로만 송금이 가능하대요. 문제는 특금법이 트래블 룰 시행 자체는 의무화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이 없다 보니 거래소 별로 다른 정책을 내놓고 있어요. 

먼저, 거래소마다 사용하는 트레블 룰 시스템이 달라요. 업비트는 두나무 자회사 람다256이 개발한 ‘베리파이바스프(VerifyVASP)’를 사용하고요, 빗썸과 코인원, 코빗은 3사가 공동 개발한 ‘코드(CODE)’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같은 트래블 룰 시스템을 사용하는 거래소끼리 코인 이전이 가능해요.🤝 만약 다른 거래소에서 내 계정임을 인증했어도 해당 거래소가 트래블룰을 적용하지 않는 거래소라면 입출금이 제한돼요.❌ 해외 입출금이 가능한 거래소 역시 다 달라요. 거래소별 입출금 가능 거래소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 업비트, 빗썸, 인원, 코빗

또, 100만 원 이하의 코인을 입출금할 땐 트래블 룰이 적용되지 않지만 빗썸은 예외로 모든 금액에 적용한다고 해요. 

우왕좌왕 정책 번복하는 거래소들😵

4대 거래소는 원래 트래블 룰 시행일에 맞춰서 트래블 룰 시스템인 ‘베리파이바스프’와 ‘코드’를 연동거래소 간의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했었는데요, 시행일 전 날에 작업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서 4월 24일로 연동이 미뤄졌어요. 결국 현재 업비트와 빗썸·코인원·코빗 간의 100만 원 이상 코인 입출금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코드’를 사용하는 빗썸과 코인원, 코빗 역시 3사 간의 입출금이 4월 8일로 연기됐는데요, 코인을 옮기려면 개인 지갑을 거쳐야 해서 수수료를 두 배로 부담해야 한대요.  

또 입출금 가능 거래소가 바뀌는 등 정책을 번복해 혼란을 주기도 했다고 해요. 

트래블 룰, 누굴 위한 정책인가?

트래블 룰의 목적은 자금세탁 방지인데 국내에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어요. 국내 거래소에선 은행 실명 계좌를 써서 본인 확인이 되기 때문에 자금 세탁이 불가능한 구조라는 거예요. 또 외부 개인 지갑으로 보내 세탁을 한다면 과정만 복잡해졌을 뿐 자금 세탁을 막을 순 없대요.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만큼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 같은데요, 시스템이 안정화되어서 투자자들의 불편함이 해소되고 제도가 잘 정착했으면 좋겠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