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3
share
스크랩

비포장도로 달리는 곱버스🚌 탈거야?

지지부진한 국내 주식장에 내 계좌는 퍼렁퍼렁하고…🥶 해외 주식도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요즘! (사원님의 계좌는 괜찮으신가요?) 주식을 하다 보면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는 상위 종목 중에 일명 곱버스라고 불리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가 자주 보이더라고요. 심지어 지난 1,2월엔 1위인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기록하기도! 저게 대체 뭐길래 개미들🐜이 사들이는 거지? 나도 사볼까? 하는 사원님 혹~시 계시다면 잠깐 STOP⛔ 곱버스🚌 잘못 탔다가는 큰일 나요!😱 

곱버스가 뭐G?

곱하기✖ + 인버스의 합성어로, 인버스의 2배를 뜻하는데요, 먼저 인버스에 대해 알아야 해요. 인버스(Inverse)란 ‘반대의’란 의미 그대로, 코스피 200 같은 추종하는 지수가 떨어지면 수익이 나는 투자 상품이에요. 지수가 내려갈 땐 수익을 내지만 반대로 지수가 오르면 손실이 나요. 곱버스는 인버스 가격 변동폭의 2배를 곱한, 지수 하락폭의 2배를 수익으로 얻는 고위험 상품이에요.🚨 

국내 대표적인 곱버스가 바로 코스피 200 선물 지수의 수익률을 역방향으로 2배 따라 움직이는 ‘KODEX 200 선물인버스2X’예요. 쉽게 말해서 코스피 200 지수가 1% 떨어지면 2%의 수익을 내고요, 반대로 지수가 1% 오르면 2% 손실이 생기는 거예요. 

* 코스피 200 선물 지수 : 코스피 200 지수 선물(현재 주가의 미래를 예측하여 거래하는 것)의 가격 수준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지수로, 코스피 200 지수의 등락에 따라 움직인다.

주식시장 출렁일 때 곱버스에 올라타는 개미들🚌🐜🐜

주가가 쭉쭉 떨어질 때!📉 반대로 수익이 나는 상품이다 보니 당연히 하락장엔 곱버스로 몰리기 마련이에요. 특히 전쟁, 인플레이션 등으로 경제가 불안하고 증시의 변동성이 클 때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기 보다 증시 전체 흐름을 보고 지수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는데요, 이번 2월에 개미들이 곱버스(KODEX 200 선물인버스2X)를 사들인 것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 속에서 하락장에 베팅한 거예요.💰 반대로 지수가 바닥인 것 같을 땐 상승장을 노려 코스피 200 지수 수익률의 2배 수익을 내는 KODEX 레버리지를 사는 거죠.📈 

박스권에서도 깡통 차는 곱버스?

하락세에 올라탔다가 제때 못 내린다면 그대로 마이너스➖의 늪으로 빠지는 게 곱버스예요! 곱버스는 코스피가 급등하지 않고 박스권에 갇혀 있어도 손실을 보게 되는데요, 바로 음의 복리 효과 때문이에요!  곱버스는 투자 기간의 누적 수익률이 아니라 일간 수익률의 2배를 따라가는데요, 추종하는 지수가 오르내림↗↘을 끊임없이 반복하면 결국 0원에 가까워진대요.

예를 들어, 곱버스(가격 1,000원)의 기초 지수가 1,000으로 시작해서 900→1000→900→1000→900→1000이 됐다고 해볼게요. 이때 기초지수의 6일간 누적 수익률은 0%이지만 곱버스는 817원으로 무려 -18.7%가 돼요. 결국 지수가 떨어졌다가 회복했을 때 일반 투자자는 본전이지만 곱버스 투자자는 손해를 보게 되는 거예요. 

곱버스는 치고 빠질 줄 알아야 하는데, 그 타이밍을 맞추는 건 전문가도 쉽지 않다고 해요. 주식 초보가 도전하기엔 위험부담이 커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아무리 하락장에 고수익을 볼 수 있다고 해도 쉽게 도전은 금물❌! 투자할 땐 신중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