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7
share
스크랩

우리 술 고르는 꿀팁 (ft. 술 품질인증)

✅ 코로나19 이후 음주에 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특히 젊은 세대에게 우리 술이 인기예요.
✅ 정부에서 시행 중인 술 품질인증 제도를 통해 좋은 우리 술을 고를 수 있어요.
✅ 우리 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오히려 좋아!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라는 이 술

혹시 최근 들어 전통주*에 빠졌다는 사원님 있으세요?🙋 요즘 우리 술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2022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전통주 시장 규모는 942억 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50.2% 증가했다는데요. 놀랍게도 이러한 전통주 인기의 중심에는 중장년층이 아닌 젊은 세대가 있었다고 해요. 실제로 전통주 커뮤니티 백술닷컴에서도 전통주 구매 연령대 중 20, 30대가 66%로 가장 많았다는데요. 이는 코로나19로 🏠홈술 문화가 확산하면서 술을 취하기 위해 마셨던 과거와 달리 즐기기 위해 마신다는 인식이 늘어났고요. 자연스레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전통주가 주목받기 시작한 거예요. 이 밖에도 전통주 양조장의 철학이나 제조 과정에 담긴 이야기가 감성을 중시하는 이들 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는 이유도 있다고 해요.

* 전통주 : 넓은 의미로 우리나라에서 만든 술을 지칭함

우리 술은 많고 뭘 마셔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렇다 보니 현재 주류 시장에 막걸리, 약주, 청주, 과실주, 증류식 소주까지 다양한 종류의 우리 술이 등장했는데요. 혹시 사원님은 이렇게 많은 우리 술 중에서 과연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할까 고민해 본 적 없으신가요? 특히 술은 우리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더욱더 신중하게 골라야 하는데요. 이러한 우리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하나 있어요. 바로, 술 품질인증 제도! 술 품질인증 제도란, 우리 술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국가인증제도인데요. 전문 기관이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반적인 품질을 까다롭게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고 있대요. 또 인증 이후에도 시판품에 문제가 없는지 🔍조사하는 등 철저한 사후 관리가 이루어져 더욱더 믿고 마실 수 있다고 해요.

앞으로 전통주 구매할 때 이 마크만 확인하세요

프랑스의 와인, 영국의 위스키, 일본의 사케가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게 된 이유를 아시나요? 물론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정부 주도의 품질인증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해요. 즉, 우리 술 역시 전 세계 주류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술 품질인증 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건데요. 다만, 인증 과정이 깐깐한 데다 💸비용도 비싸서 특히나 소규모 양조장의 경우 부담을 느끼는 곳이 많아 아직은 주류 업계의 참여가 부족한 상황이래요. 이에 앞으로 우리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데요. 안타깝게도 현재 해당 제도의 인지율은 44.2%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오늘부터라도 우리 술을 알리는 데 동참하고 싶다고요? 그렇다면 가장 먼저 어떤 제품이 술 품질인증을 받았는지부터 알아봐야겠죠! 술병에 있는 두 가지 마크만 확인하면 된다는데요. 1) 술 품질인증을 받은 모든 우리 술에는 “가”형의 마크가 부여되고요. 2) 주원료와 누룩에 사용된 농산물이 100% 국내산을 사용한 우리 술에는 “나”형의 마크가 부여된다고 해요. 현재까지 198건의 제품이 술 품질인증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항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영문으로도 볼 수 있다고 하니, 외국인 친구에게 우리나라 우리 술을 소개해 줄 때도 유용할 것 같네요!👍

우리는 마트에서 🥕식자재를 살 때 무농약인지 유기농인지 다양한 요인을 따지잖아요? 그런데 정작 술은 아무 생각 없이 구매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원님도 앞으로 좋은 우리 술을 마시고 싶다면? 이러한 인증 마크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할게요! (그런지 사원 : 잠깐! 우리 술뿐만 아니라 요즘 유행이라는 약과에도 품질인증이 있다고?😮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