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밈이라고 하면 아마 ‘해리포터 바이 발렌시아가(Harry Potter by Balenciaga)’가 아닐까 싶어요. 이미 보신 사원님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혹시 해당 영상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도 알고 계시나요?😮
해리포터 바이 발렌시아가? 그게 뭔데?
영화 <해리포터> 속 인물들이 프랑스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의 패션모델로 변신한 영상이에요. 특히 영화 속 대사인 “너는 마법사란다, 해리.(You’re a Wizard, Harry.)”를 “너는 발렌시아가란다, 해리.(You’re a Balenciaga, Harry.)”로 패러디해 재미를 더하기도 했는데요.🤣 아마 처음 본 사원님이라면 언뜻 발렌시아가의 광고로 오해할 수도 있지만, 사실 요즘 핫한 ‘챗GPT(ChatGPT)’를 포함한 총 4개의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 딥페이크 영상이라고 해요. 27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조회수 854만회를 달성했고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현재 3편까지 나왔다고 하는데요. 제작자인 유튜버 ‘demonflyingfox’는 인기 요인으로 “전혀 예상치 못한 조합이 효과적이었던 것 같다”라고 밝혔어요.
야 너두 지금 당장 만들 수 있어
게다가 특별한 기술 없이도 해당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전 세계에 발렌시아가 영상 만들기가 유행하기 시작했대요. 마블, 스타워즈, 왕좌의 게임, 포켓몬스터, 침착맨 등 다양한 인물과 합성한 새로운 영상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데요. 심지어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게임인 GTA 공식 계정에도 (발렌시아가 광고가 아니라는 문구와 함께) 올라왔다고 하니, 어느 정도의 인기인지 감이 오시죠? 어떻게 보면 발렌시아가는 손 안 대고 홍보 중인 상황! 이에 경쟁이라도 하듯 매트릭스, 배트맨을 활용한 구찌 버전도 등장했다고!
+ 제작 방법이 궁금한 사원님을 위해 간략하게 알려드리자면,
1) 먼저 챗GPT(ChatGPT)에게 해리포터 캐릭터 10명을 뽑아 달라고 한 뒤, 20년 경력의 발렌시아가 디자이너가 되어 1990년대 느낌으로 스타일링을 해달라고 부탁해요. 2) 그리고 이것을 미드저니(Midjourney)에게 이미지로 만들어달라고 하고요. 3) 일레븐 랩스(Eleven Labs)에게 해리포터 배우들의 목소리를 학습시키고, 미리 준비한 대본을 읽으라고 해요. 4) 이렇게 탄생한 이미지와 오디오를 디아이디(D-ID)에게 비디오로 만들어달라고 하면 끝!
해리포터 배우들도 허락했을까?🤔
이렇듯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이 힘을 합친다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또 큰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빠르고 쉽게 창작물을 만들 수 있죠. (그런지 사원 : 이것은 마치 인공지능 🦸어벤져스?) 앞으로 이를 방송,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한다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테고요. 하지만 딥페이크를 악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여전히 남아있는데요. 실제로 얼마 전, <해리포터>의 헤르미온느 역을 맡은 배우 엠마 왓슨의 얼굴을 음란물 광고에 사용한 일도 있었고요. 일론 머스크가 아내가 아닌 다른 여성과 손을 잡은 사진이 공개돼 본인이 직접 해명한 일도 있었어요.
이번 발렌시아가 밈의 경우에는 단순히 재미를 목적으로 하는 만큼 아마도 발렌시아가나 해리포터 배우들이 문제를 제기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슬프게도 모든 일에는 긍정적인 부분만 있는 게 아니니까요.😢 앞으로 딥페이크가 악용되지 않도록 관련 규제가 하루빨리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