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님들은 단 한 가지 🧙초능력을 갖게 된다면 어떤 걸 갖고 싶으세요? 시간을 돌리는 능력? 하늘을 나는 능력? 우리 그런지 사원은 순간 이동하는💨 능력을 갖고 싶대요. 온종일 바쁘게 일하고 퇴근했을 때, 포근한 내방 침대로 바로 순간 이동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그런데 목적지가 내방이 아니라 🏖휴가지라면? (오히려 좋아!👍) 여기 초능력이 없어도 1초 만에 휴가지로 퇴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대요!
워케이션이 뭐G?
상상만 해도 입꼬리가 올라가는 1초 만에 휴가지로 퇴근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워케이션’이에요.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Worcation)은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새로운 근무제도를 말하는데요. 이전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워케이션’과 ‘워라밸’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된 거죠!
지난해 11월, 호텔스닷컴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원격 근무가 가능한 직장인 1,000명 중에서 59%는 ‘워케이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어요. 또 30%는 워케이션을 경험한 적이 있었고, 50%는 워케이션 시도를 희망한다고 답했는데요. 앞으로 워케이션을 떠나는 직장인의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요! (그런지😎: 오예~ 다음주에 🏖동해바다로 워케이션 가야지!)
도대체 뭐가 좋은데?
잡코리아가 직장인 926명을 대상으로 ‘워케이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무려 85.2%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는데요. 긍정적으로 생각한 이유는 ‘직원 복지 차원에서 좋은 제도라고 생각해서’가 65.5%로 1위를 차지했어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워케이션에 대한 직장인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인데요. 🗽미국에서 워케이션을 다녀온 직장인 1,000명 중에서 약 800명 이상이 여행을 통해 생산성과 창의성이 높아졌고 업무 스트레스가 줄었다고 답했다고. 워케이션이 좋은 건 알겠는데 집이나 회사가 아니라 휴가지에 있으면 마음이 😥불편할 것 같다고요? 휴가지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보고하면 ‘유급휴가’가 아니라 ‘정상 근무’로 인정되니까 그런 걱정은 접어두기로 해요!
고용주도 워케이션 좋아!👍
워케이션은 직장인에게만 좋은 제도처럼 보이잖아요. 그런데 🏢고용주들도 워케이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어요. 호텔스닷컴이 고용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간 여론조사에 따르면, 고용주의 70%가 워케이션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왔는데요. ‘직원의 영감 및 창의력 향상’, ‘직원의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직원의 정신 관리 향상’ 등이 긍정 평가의 이유라고.
⛺산으로 출근, 🌊바다로 퇴근 어때?
워케이션에 대한 기업과 직장인의 수요와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발 빠르게 나선 지자체도 있어요. 대한민국 ‘산림면적 최대 규모’의 지역이자, 연간 방문 관광객 1,000만 명 이상의 관광 도시를 보유한 강원도인데요. KTX와 제2 영동고속도로, 서울-양양 고속도로 등으로 수도권에서 2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해 ‘워케이션 최적화 지역’ 중 하나로 꼽혀요.
올해 상반기에 강원도 영월, 양양에서 86개 기업 500여 명의 직원이 6주 동안 워케이션에 참여하기도 했는데요. 🍂가을에도 새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요. 오는 9월 29일부터 11월 11일까지 ‘강원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요. 10월 13일에는 워케이션에 관심이 있거나 희망하는 🏢기업들을 위해 ‘강원 워케이션 데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워케이션 참가 기업의 사례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상담도 받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신청하기 클릭!🖱
매일 쳇바퀴처럼 굴러가는 일상에 지친 분들 많으시죠? 그럴 땐 업무 환경을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잖아요. 울긋불긋 예쁘게 물든 🍁단풍을 보며 일하고, 잔잔한 🌊파도 소리를 들으며 잠들 수 있는 곳으로 워케이션 떠나보는 건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