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19년 전인 2003년 8월 22일은 우리나라의 역대 최대 전력 소비를 기록한 날이었다고 해요. 그리고 이날을 잊지 않기 위해 매년 8월 22일을 ⚡‘에너지의 날’로 정했다고 하는데요. 맞아요!🙆 오늘이 바로 19번째 ‘에너지의 날’이래요!😊
⚡에너지의 날
‘에너지의 날’은 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래를 대비한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라고 해요.
실제로 유럽 에너지 컨설팅 기업 에너데이터(Enerdata)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에너지 소비량은 2020년 대비 5%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2000~2019년 동안의 연평균 2%보다 3%나 상승한 수치라고. 앞으로 이렇게 에너지를 많이 사용한다면 지구 온난화는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도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가 있었잖아요?😢 전 세계가 기후 위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금, 이제 에너지 절약은 필수가 됐어요!😤
오늘 밤 9시에 ⏲️딱 5분만! 불 끄고 별 켜요!
매년 에너지의 날, 밤 9시부터 5분 동안 소등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요. 🌃전국의 공공기관, 상점, 아파트 단지, 경관 조명 등을 동시에 소등하는 건데요. 서울시에서는 서울시청, 광화문, 덕수궁, N서울타워, 63스퀘어, 롯데월드 등 서울시 주요 건물들과 24개의 한강 다리가 소등되고요. 해당 모습은 📺에너지시민연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고 해요.
어떻게 보면 짧은 시간인데, 과연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지난해 전국 10개 지역에서 23만여 명이 참여했는데, 총 460MWh의 전력을 아낄 수 있었다고 해요! 이게 얼마나 많은 전력이냐면요, 4인 가족 9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래요.😱 게다가 무려 205t의 이산화탄소도 감축했고요.
그렇다면 만약 전국의 모든 기업과 가정이 5분만 전력 사용을 멈춘다면 어떨까요? 지난해 사용량 기준으로 총 5,074MWh의 전력을 아낄 수 있고, 이산화탄소 2,417t을 감축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무려 🌲소나무 17,000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어마어마한 효과라고!👍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5분의 힘이 꽤 크죠?
일상 속 에너지 절약 🍯꿀팁
이러한 소등 캠페인도 좋지만, 사실 매일 조금씩이라도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면 더 좋겠죠? 5분의 힘이 이렇게 크니까요!💪 그래서 준비했답니다! 일상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에어컨
가장 먼저 에어컨의 종류를 확인해야 해요. 만약 최근 5년 안에 구매했다면 인버터형 에어컨일 가능성이 큰데요. 이때는 에어컨을 껐다 켜기를 반복하는 것보다, 전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고 희망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반면 정속형 에어컨은 계속 켜놓는 것보다 오히려 껐다 켜기를 반복하는 것이 더 좋대요.
✅냉장고
냉장실을 너무 과하게 채우면 냉기 순환이 되지 않아 전력 낭비가 심하다고 해요. 그래서 냉장실은 60% 이하로 채우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반대로 냉동실은 냉기가 빠르게 돌 수 있도록 80~90% 정도로 채우는 것이 좋대요. 만약 냉동실에 남는 공간이 있다면 아이스팩이나 얼린 페트병으로 빈 곳을 채우면 되고요.
✅전기밥솥
서울시 전력 사용 통계에 따르면, 월평균 전기 요금의 25.4%가 전기밥솥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그 이유는 보온 기능 때문인데요. 보통 취사 시 1kW, 보온 시 30~70W의 전력을 소모한대요. 그러니까 먹을 양만큼만 밥을 짓거나, 밥이 남았을 때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을 하면 전력을 아낄 수 있어요.
✅대기전력 줄이기
대기전력이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비되는 전력을 말해요. 보통 가전제품을 다 사용하고 나서 플러그를 뽑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대기전력이 우리나라 전체 가구 에너지 소비의 6%를 차지하고요. ‘2019년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에 따르면, 플러그 뽑기를 통해 연간 12.6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대요. 만약 매번 플러그를 뽑는 것이 번거롭다면, 대기전력 차단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가전제품을 고를 때,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1등급인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원님들도 앞으로 🌏지구를 위해 에너지 절약에 함께하면 어떨까요? 우선 오늘 밤 9시에 소등 캠페인부터 천천히 시작해봐요! (그런지 : 오늘만큼은 인공 불빛이 아닌 ⭐별빛 가득한 밤이 될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