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님들! 혹시 사주나 타로 보는 거 좋아하세요?😆 최근 취업, 결혼, 이직, 인간관계 등등 각종 고민이 생길 때마다 타로·사주카페·점집을 찾으며 무속(巫俗)에 관심 두는 2030세대가 늘고 있대요. 그러면서 이제는 무속·점술도 하나의 문화, ‘스낵 컬처’가 되었다고!
* 스낵 컬처(Snack Culture) :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
어마어마한 점술의 인기🔮
최근 젊은 세대들이 운세, 사주, 타로 등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이전에는 재미로만 보던 타로, 사주가 이제는 고민이 있거나 마음이 혼란할 때 위안을 얻는 데 도움을 얻는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인기 있는 곳의 경우 3~6개월 전 예약은 필수고, 오래 대기하면 무려 1년을 기다려야 하는 등 그야말로 문전성시❗👥👤👥👤
유튜브에서도 핫핫!🔥
유튜브에서 #타로로 검색되는 영상은 3만 개가 넘고요. #운세로 검색되는 영상은 2만 5천 개, #사주로 검색되는 영상은 2만 개가 넘어요. 유튜버나 인플루언서가 점집을 찾아가는 내용의 영상들은 조회수 100만 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는 콘텐츠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이런 무료 콘텐츠도 많지만, 요즘엔 점술가가 일정의 후원금을 받고 구독자의 운세를 봐주는 등 수익 창출 형태로도 이루어지고 있어요.
점술에 열광하는 이유?🙄
젊은이들이 무속, 점술에 빠지는 이유는 사주나 타로 등을 통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함이라 분석되고 있어요. 또, 점술가들의 답변이 2030세대에게 피그말리온 효과를 가져다주기도 한다고! 또,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고민 상담이 결국 잔소리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부모님과는 달리, 제3자인 점술가에게 고민을 털어놓는 것에 만족감을 얻는대요.
온라인 리서치 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에서 진행한 <2022 새해 계획 및 운세 서비스 이용 관련 조사>에 따르면,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 중 84.5%가 운세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어요.
* 피그말리온 효과 :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
비대면 상담 수요⬆
기존 점술 상담은 대부분 점술가가 있는 장소까지 찾아가 대면으로 진행됐지만,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편하게 상담받을 수 있는 전화·온라인 업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들 업체의 주 이용자는 2030 젊은이들이라고 해요! 국내 운세 앱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점신’의 주 이용자도 역시 2030세대가 주를 이룬다는데요. 20대와 30대가 전체 이용자 중 무려 62%가량을 차지하고 있고요, 그 뒤로 10대(16%), 40대(16%), 50대(6%)가 뒤를 잇는다고.
사용자들이 앱이나 온라인 상담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것, 그리고 입소문이 아닌 ‘이용 후기’를 보고 점술가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라는데요. 이러한 장점에 힘입어 실제로 운세 앱의 규모는 최근 5년 사이 약 3배 이상 커졌다고 해요.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운세 상담 수요는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네요!
젊은이들의 스낵 컬처가 된 점술! 고민이 있거나 불안할 때 누군가에게 털어놓을 수 있다는 점에선 긍정적이지만, 그래도 너~무 맹신하지는 말기로! 다 같이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