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영국 전역에서는 🎆축제가 한창 중이래요. 얼마나 큰 축제냐면, 사람들이 축제를 맘껏 즐길 수 있도록 축제 기간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을 정도라는데요.😱 이 축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은 🥒오이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으며 파티를 벌이는 모습이래요. 오이 축제는 아니고요! 영국의 군주인 엘리자베스 2세의 즉위 70주년, ‘플래티넘 주빌리’를 기념하기 위한 축제라고 해요! (그런지 : 오이 샌드위치는 엘리자베스 2세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플래티넘 주빌리?🤔
영국에서는 군주의 즉위 25주년을 ‘실버 주빌리’, 50주년을 ‘골드 주빌리’, 60주년을 ‘다이아몬드 주빌리’, 70주년을 ‘플래티넘 주빌리’라고 부르고 있어요. 여기에서 주빌리란 특정 기념일을 의미하는 말로 기독교에서 일정한 기간마다 죄를 용서해주거나 부채를 탕감해주는 ‘희년’에서 유래했다고. 그리고 이번에 엘리자베스 2세가 즉위 70주년, 즉 플래티넘 주빌리를 맞이하면서 어제(2일)부터 5일까지 나흘간 축제가 열리게 된 건데요. 영국에서 플래티넘 주빌리 축제가 열린 것은 처음! 이로써 엘리자베스 2세는 영국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재위한 군주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고.👏
플래티넘 주빌리 축제 엿보기🧐
축제가 시작된 어제(2일)는 광장에서 군악대가 행진하는 군기 분열식이 진행됐고요. 오늘(3일)은 런던 세인트 폴 대성당에서 추수감사절 예배가 이뤄지고, 4일에는 버킹엄 궁전에서 영국 출신의 가수들이 출연하는 대규모 콘서트가 열린다고 해요. 또 마지막 날인 5일에는 차량 통행을 막고,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먹고 즐기는 빅 주빌리 런치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이날에는 특별히 여왕이 대관식 때 탔던 황금마차가 2002년 골드 주빌리 이후 20년 만에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이 기대하고 있대요.
이외에도 가게에서는 기념 과자, 도서 등 왕실과 관련된 다양한 기념품이 판매되고요. 식당에서는 플래티넘 주빌리 특별 메뉴를 선보이기도 한다고.🤤
여러 브랜드도 동참하는 플래티넘 주빌리🙋
· 🧊삼성전자의 냉장고 : 삼성전자는 영국에서 플래티넘 주빌리를 기념하기 위해 유니언잭이 그려진 비스포크 냉장고를 출시했는데요. 총 3가지 색상으로 210대 한정 판매된다고 해요. 참고로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영국 왕실에 다양한 가전제품을 공급해 왔는데요. 최근에는 영국 왕실이 인증한 제품이라는 의미의 ‘퀸 로열 워런트’를 받기도 했어요.
· 👗마텔의 바비 : 글로벌 완구 브랜드인 마텔에서도 엘리자베스 2세 바비 인형을 출시했어요. 실제로 엘리자베스 2세가 결혼식 때 착용한 드레스와 왕관을 그대로 재현했다고 해요. 전 세계에 2만 개 한정 판매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텐바이텐에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해요.
· 🚗맥라렌의 자동차 : 영국의 스포츠카 브랜드인 맥라렌은 플래티넘 주빌리를 기념하는 새로운 디자인의 아투라를 공개했는데요. 자동차에 플래티넘 주빌리라고 이름을 지은 전용 색상을 입히고, 맥라렌의 엠블럼 대신에 엘리자베스 2세의 엠블럼을 장착했다고 해요.
70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필요한 플래티넘 주빌리가 일생에 또 찾아오기는 힘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특별한 날인 만큼 사람들 모두에게 의미 있는 축제가 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