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온라인 개막식을 시작으로 5월 22일 일요일까지, 열흘간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이 펼쳐진대요! 전국 참여관 어디에서나, 언제나,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데요.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줄여서 박미주간! 올해는 어떤 주제로,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됐는지 알려드릴게요!🙋
알고 있나요? 세계 박물관의 날!🏛
매년 5월 18일은 세계 박물관의 날! 1977년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총회에서 박물관의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한 대중 이해 확산을 위해 ‘세계 박물관의 날’을 지정했어요.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박물관은 미술관, 과학관, 동물원, 식물원, 수족관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1992년부터는 ICOM이 매년 공통의 주제를 선정하고, 행사에 참여하는 전 세계 박물관이 ICOM이 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어요.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주도하에 매년 세계 박물관의 날을 전후로 ‘박물관·미술관 주간’(Museum Week)이 진행돼요. 박미주간은 박물관·미술관의 중요성도 알리고, 대중들의 사회 문화적 역할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 ICOM이 선정한 공통 주제는 바로 “박물관의 힘(The Power of Museums)”!💪 우리나라 박미주간에는 이 주제를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박물관의 선한 영향력’을 모색하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어떤 전시 프로그램들이 있을까?
🖼 함께 만드는 뮤지엄 (온오프라인 전시)
여주곤충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오락 형태의 참여형 전시 <곤충오락실 : Insect Game>부터, 거제 포로수용소유적박물관이 6·25전쟁 피란민 5인과 함께 공동 기획한 <피란살이 거제살이>까지. 각 지역의 특성을 알 수 있으면서도 유익한 온오프라인 전시들이 많아요!
🏰 거리로 나온 뮤지엄 (체험형 야외 전시)
오랜 거리두기로 인한 시민들의 문화 갈증을 해소하고자 기획된 ‘거리로 나온 뮤지엄’! 박물관 대표 소장품에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해 ‘박물관의 힘, 박물관의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는 체험형 야외 전시도 있어요.
📱 온라인 뮤지엄 여행 : 뮤궁뮤진 (SNS 참여형 캠페인)
정해진 날짜별 해시태그 주제에 따라 박물관·미술관이 가진 무궁무진한 매력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직접 공개하는 참여형 캠페인도 진행 중이에요.
※더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일시, 유의 사항 등은 프로그램 제목에 걸려있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이외에도 전국 23개 박물관·미술관의 체험형 프로그램 ‘박물관의 힘’, 전국 240개 박물관·미술관에서 진행되는 스탬프를 모으는 추억 수집 스탬프 투어 ‘뮤지엄꾹’ 이벤트도 있으니까 다양한 프로그램 알차게 즐겨보시고요.🔥
또 하나! 여러 박물관을 두루두루 둘러보고 싶지만 ‘움직이면 다 돈이다!😭’라며 주머니 사정이 걱정이신 근로소득자 사원님들 계시나요? 그렇다면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나도 공제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이번 2022년 박미주간! 전국 곳곳의 박물관과 미술관을 여행하며 특별한 추억 쌓아보시길 바랄게요.💖